팬앤스타

"궁금한 회사 생활, 벨리곰한테 물어봐"…롯데홈쇼핑, '벨리궁그미' 오픈

  • 경제 | 2024-12-11 08:35

사내 인공지능 챗봇 선보여
인사, 복지, 기업문화 정보 제공부터 아이디어 제안까지 다양한 역할


롯데홈쇼핑이 직원들의 업무 편의성을 돕는 AI 챗봇 '벨리궁그미'를 오픈했다. /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이 직원들의 업무 편의성을 돕는 AI 챗봇 '벨리궁그미'를 오픈했다. /롯데홈쇼핑

[더팩트 | 문은혜 기자] 롯데홈쇼핑은 사내 직원들의 회사생활 궁금증을 해소하고 업무 편의성을 돕는 인공지능(AI) 챗봇 '벨리궁그미'를 오픈했다고 11일 밝혔다.

벨리궁그미는 '벨리곰'과 '궁금이'의 합성어다. 인사, 복지, 기업문화, 경영개선 등 회사생활 전반에 대한 문의사항을 실시간으로 답변한다. 인기 캐릭터 벨리곰의 디자인, 성격, 말투에 챗봇을 적용해 친밀감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거대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학습된 생성형 AI가 다양한 질문에 최적의 답변을 실시간으로 전달한다. 사내 시스템과 연계해 인사, 복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아이디어 도출 등 업무를 보조하는 기능도 갖췄다.

지난 11월 20일 서비스 오픈 이후 현재까지 하루 평균 300건의 채팅이 몰리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향후 임직원들의 요청사항을 학습시켜 답변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신규 기능을 추가하는 등 시스템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김연수 롯데홈쇼핑 DX부문장은 "사내 업무 전반에 A.I 기술을 적용해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향후 신규 기능을 추가하고 적용 범위를 확대해 단순 업무를 줄이고, 핵심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moone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