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경제
[특징주] 고려아연, 장내 지분경쟁 예고에 두 자릿수 강세
내년 1월 임시주총 열릴 가능성 높아

28일 고려아연은 장 초반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더팩트 DB
28일 고려아연은 장 초반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더팩트 DB

[더팩트ㅣ이한림 기자] 내년 1월 임시 주주총회(주총)을 앞둔 고려아연이 장중 두 자릿수 강세를 띠고 있다.

2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고려아연은 이날 오전 10시 25분 기준 전 거래일 대비 11.48% 오른 113만6000원에 거래 중이다. 개장 직후 상승 출발했다가 장중 최고 18.25% 오른 120만5000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고려아연의 이날 강세는 경영권 분쟁을 벌이는 MBK파트너스·영풍 연합과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등 고려아연 이사회의 장내 지분매입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고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지난 26일 최 회장 측은 영풍정밀, 유미개발을 비롯해 모친인 유중군 전 대한적십자사 총재, 친척인 박철우 씨 등의 장내 매수 영향으로 특수관계인 포함 지분율이 기존 17.05%에서 17.18%로 늘었다고 밝혔다.

이에 시장에서는 MBK파트너스와 영풍도 최 회장 측의 지분 매입에 대비해 꾸준히 장내 매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MBK파트너스와 영풍의 고려아연 지분은 39.83%이다.

한편 양측의 표 대결로 이어질 고려아연 임시 주총은 이르면 내년 1월 열릴 예정이다. 최 회장 측은 MBK파트너스와 영풍이 법원에 신청한 고려아연 임시 주총 허가와 관련해 지난 27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첫 심문기일에서 다음 주 중으로 이사회를 열고 임시 주총 개최 시기를 직접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2kun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 윤 '요지부동' 검찰 이첩 '째깍째깍'…막다른 골목의 공수처
· 극우냐 외연 확장이냐…與, 민생 정치 속 과도한 '우클릭'
· 맨몸에 방패 하나로 폭동 진압…공권력 실종에 매 맞는 경찰
· [오늘의 날씨] 연일 미세먼지 '나쁨'…오후부터 차차 맑아져요
· 현대차증권, 유증 안고 밸류업 공시…소액주주 마음 잡을까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