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MP 기반 긴 휠베이스·플랫 플로어 통해 넉넉한 공간 구현
110.3kWh 배터리 탑재…주행 가능거리 '532km' 달성
[더팩트 | 김태환 기자] 현대자동차의 대형 전동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아이오닉 9'이 베일을 벗었다.
현대차는 21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아이오닉 9의 최초 공개 행사(IONIQ 9 World Premiere)를 개최하고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자동차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동급 최대 휠베이스(앞바퀴와 뒷바퀴 간 거리)를 구현하고, 실내 공간을 극대화한 차량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사장의 오프닝을 시작으로 아이오닉 9 실제 차량 공개, 차량 브랜드·디자인·공간성에 대한 테라스 토크 세션 등이 진행됐다.
아이오닉 9은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넓은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기능과 다양한 안전·편의 사양 등을 바탕으로 우수한 상품성을 갖췄다.
아이오닉 9의 외관은 물의 저항을 최소화하는 날렵한 외관과 넓고 아늑한 실내 공간을 동시에 품고 있는 보트(Boat)에서 영감을 받았다.
현대차는 이를 바탕으로 아이오닉 9에 공기 흐름을 최적화하고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하는 에어로스테틱(Aerosthetic) 실루엣을 연출했다. 에어로스테틱은 공기 역학을 의미하는 에어로다이내믹(Aerodynamic)과 미학을 뜻하는 에스테틱(Aesthetic)의 합성어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디자인'을 말한다.
아이오닉 9에 적용된 에어로스테틱 실루엣은 차량 주요 코너부와 루프 라인을 매끄러운 곡선 형상으로 처리해 세련된 이미지를 구현하며 공력 성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보트 테일(Boat Tail) 형상을 구현해 측면 공기 흐름을 원활히 하고 19/21인치 공력 휠을 적용했으며, 세계 최초로 전면 범퍼 하단에 듀얼 모션 액티브 에어 플랩(Active Air Flap)을 탑재해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역동적이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렸다.
듀얼 모션 액티브 에어 플랩은 차량 전면 범퍼 하단에 있는 에어 플랩(공기 덮개)을 이중(직선이동과 회전)으로 작동하게 만들어 기존 싱글 모션(회전) 액티브 에어 플랩보다 한층 더 효율적으로 공기 흐름을 제어하면서 PE(Power Electric) 시스템을 빠르게 냉각시킨다.
이를 통해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다.
아이오닉 9의 전면부·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했고, 그 위를 투명한 소재로 덮어 모던한 분위기를 구현했다. 투명한 면을 통해 파라메트릭 픽셀이 정교하게 조화를 이루는 모습을 직접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세련되면서도 미래 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다고 현대차 측은 설명했다.
루프라인은 유려한 곡선으로 완만하게 아래로 떨어지면서도 모든 탑승자가 넉넉한 헤드룸 공간을 누릴 수 있도록 설계됐다. 휠 아치 부분과 도어 하단부에 있는 '로커 패널 라인(Rocker Panel Line)'이 적용돼 차량의 깊이감과 입체감을 더해준다.
측면 캐릭터 라인은 뒷부분 휠 아치 위를 대각선으로 감싸 차량 펜더의 볼륨을 강조해 주고, 뒷부분 쿼터 라인과 함께 역동적인 이미지를 연출한다.
아이오닉 9 후면은 테두리를 두르는 파라메트릭 픽셀 램프가 유니크한 디자인을 연출해 눈길을 사로잡으며 히든 안테나는 깔끔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동시에 미래 지향적인 느낌을 준다.
차량 실내는 긴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를 바탕으로 여유로운 공간을 자랑하며, 타원 모양의 디자인 요소들로 탑승자를 감싸안는 듯한 느낌의 아늑하고 편안한 라운지를 연상케 한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7인승 1종, 6인승 3종 등 총 4종의 시트로 구성했다.
1열은 편안한 휴식 자세를 돕는 '릴렉션 시트'와 레그 레스트를 비롯해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를 적용했고, 2열은 △릴렉션 시트 △마사지 시트 △스위블 시트 △6:4 분할 폴딩 시트 등 4가지를 모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2열 릴렉션 시트는 1열 시트의 릴렉션 모드와 간섭이 없어 충전 등의 상황에서 최대 4인이 동시에 휴식 자세를 취할 수 있으며, 요추부에 마사지 기능을 위한 진동식 모터를 적용해 보다 적극적으로 탑승객의 피로를 개선해 준다.
스위블 시트는 180도를 회전해 3열과 마주 볼 수 있고, 정차 중 3열을 접고 테일 게이트를 열어 편안하게 휴식을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 또 스위블 시트는 측면 도어를 향해 90도 회전시킬 수 있어 승하차 또는 차일드 시트 탈부착 시 편의성을 높였다.
6:4 분할 폴딩 시트는 뒤 시트의 60%를 접을 수 있으며 3열 승객 승하차를 위해 2열 시트를 앞쪽으로 기울어지게 틸팅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아이오닉 9은 넉넉한 수하물 공간도 돋보인다. 2열 후방 기준 수하물 용량은 908ℓ(VDA 기준)로 골프백과 보스턴백 각각 4개를 실을 수 있으며, 프렁크 용량은 88ℓ로 여러가지 물품을 수납할 수 있다.
1열의 센터콘솔은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을 탑재해 최대 190mm까지 후방 이동이 가능하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또 공중에 떠 있는 듯한 플로팅 센터패시아와 대시보드를 비롯해 하단 오픈 수납공간과 슬림한 에어벤트를 통해 사용성을 높이고 시각적으로 깔끔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센터패시아 하단에 있는 전면 콘솔 트레이와 자주 쓰는 휴대 용품을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외선 살균 시스템 등도 적용했다.
스티어링 휠은 중앙에 4개의 도트(점)로 표현된 인터렉티브 픽셀 라이트를 통해 충전, 전원 온·오프, 음성인식 등 차량 상태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조명으로 제공하며, 칼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를 장착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적용된 앰비언트 무드램프는 안락한 실내 분위기를 조성한다. 여기에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 가능성을 구현하고자 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다.
아이오닉 9은 110.3kWh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1회 충전 시 최대 532km 주행가능하다. 또 △350kW급 충전기로 24분 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400/800V 멀티 초고속 충전 시스템 △충전소 도착 시점 배터리 온도 제어로 충전 속도를 최적화하는 배터리 컨디셔닝 시스템 △드라이브 모드별 소모전력을 고려해 배터리 충전 잔량(SOC, State of Charge)의 예측치를 반영해주는 루트 플래너 △냉난방 독립제어로 소모전력을 줄여주는 3존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등 전력 효율성을 높이는 기능을 장착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누어 운영될 예정이며 전 모델이 500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를 달성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 532km를 제공한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 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 501km로 뛰어난 성능을 확보했다.
아이오닉 9은 소프트웨어를 통한 차체 최적 제어도 지원한다.
아이오닉 9에 적용된 '다이나믹 토크 벡터링(eDTVC, electric Dynamic Torque Vectoring Control)'은 차량 선회 시 각 바퀴에 적절한 토크를 분배해 안정적인 선회를 돕고 '횡풍 안정 제어'는 고속 주행 중 측면에서 강풍 발생 시 편제동과 조향 토크 제어로 거동 안정화와 차선이탈 방지를 보조한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의 정숙한 실내 환경을 위해 윈드쉴드와 전후면 도어에 이중접합 차음 유리를 적용하고 노면으로부터 차량 실내로 전달되는 소음을 제어하는 ANC-R(Active Noise Control-Road) 등을 탑재했다.
이와 함께 아이오닉 9에는 현대차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대거 적용돼 고객의 안전한 이동을 돕는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후측방 모니터 △운전자 주의 경고 등을 지원한다.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시에는 △안전구간, 곡선구간, 진출입로에서 안전한 속도로 주행할 수 있게 돕는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직접식 감지(HoD, Hands on Detection)로 스티어링 휠을 잡고 있는지 판단하고 곡선 구간 차로 유지를 더욱 원활히 보조하는 차로 유지 보조 2 △차간 거리 및 설정 속도를 유지하며 차로 중앙 주행 또는 차로 변경을 보조하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2를 탑재해 안정적인 주행을 지원한다.
아이오닉 9에 탑재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고객이 서비스센터에 방문하거나 별도의 장비를 연결하지 않더라도 클라우드 서버와 차량간 무선통신으로 제어기 소프트웨어를 최신화할 수 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이오닉 9은 11월 22일 개막하는 '2024 LA 오토쇼'에서 일반 고객들에게 처음 공개되며, 내년 초 국내에서 판매를 시작해 미국, 유럽, 기타 지역으로 판매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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