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에너지정책팀 바이든 정부 전기차 보조금 폐지 논의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동의 의사 표명
[더팩트|오승혁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최대 7500달러 규모의 '전기차 보조금' 폐지를 계획하고 있다.
14일(현지시간) 미 외신에 의하면 해럴드 햄 석유·가스회사 콘티넨털 리소스즈 창업자와 더그 버검 노스다코타 주지사가 이끄는 에너지정책팀이 IRA 세액공제 폐지를 논의 중이다. 트럼프의 대선 승리 후 에너지정책팀은 관련 회의를 수차례 진행했다고 알려졌다. 이 중 일부 회의는 트럼프의 미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자택에서 이뤄졌다.
테슬라 측도 트럼프의 정권인수팀에 보조금 폐지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지난 7월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폐지하면 테슬라의 판매가 약간 피해 볼 수 있지만, 이는 경쟁사에는 치명적이라 폐지는 장기적으로 테슬라의 실적에 기여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 당선인은 후보 시절 바이든 행정부의 IRA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후보 시절 인터뷰에서 "녹색 사기(친환경 사기)를 완전히 끝낼 것"이라며 "IRA는 무분별하게 타국에 돈을 주는 '의미 없는 돈 낭비'"라고 지적했다.
에너지정책팀은 의회에서 공화당이 민주당의 도움 없이도 세제 법안을 처리하기 위해 예산 조정 절차를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정부에서 민주당이 IRA를 통과시킬 때도 예산 조정 절차를 활용한 바 있다. 전기차 세액공제가 폐지되면 이미 전기차 판매세 둔화로 어려움을 겪는 전기차와 배터리 업계가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크다. 배터리와 핵심광물 등의 원산지 요건을 충족하고 미국에서 제조한 전기차에 차량당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세액공제로 제공하는 IRA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 기업들은 실적 방어를 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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