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5조6243억원, 영업이익 515억원, 당기순손실 162억원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현대제철이 올해 3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5조6243억원, 영업이익 515억원, 당기순손실 162억원의 실적(잠정)을 기록했다고 25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0.5%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77.4%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적자로 전환했다.
현대제철에 따르면 건설 경기 회복 지연에 따른 매출 부진 및 제품 가격 하락 영향으로 실적이 부진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철강 시황 둔화세가 지속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원전, 방산 등 성장 산업 신규 수요 확보에 집중하고, 고강도 강재 개발을 통해 판매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현대제철은 최근 전력 수요 증가에 따라 건설이 재개된 신한울 3, 4호기에 내진 성능이 향상된 원자력 발전소 건설용 강재를 공급하는 한편 K-방산 수출 증가에 맞춰 방산용 후판 소재를 개발해 제품 판매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한 차량 전동화 전환에 따라 부품 경량화가 지속 요구되는 가운데 초고강도 냉연소재를 적용한 고강도 경량 섀시 부품을 개발하는 등 고부가강 판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탄소저감 기술 고도화를 통해 미래 철강 시장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전자상거래 플랫폼 서비스도 강화한다.
현대제철은 전기로-고로 복합공정을 활용해 탄소저감 판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자동차용 초고장력강 등을 시생산해 국내외 완성차 대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해상풍력타워용 후판 및 가전용 강판 등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제철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에이치코어 스토어(HCORE STORE)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기존 철근, 형강, 강관 제품군에 열연, 냉연을 추가해 신규 고객 확보에 나서는 한편 경매 프로세스를 도입해 플랫폼 개방성과 공정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건설 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중국산 저가 수입재 유입이 증가하는 등 어려운 상황이지만 고부가 제품 수요 확보 및 탄소저감 제품 개발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sense83@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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