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CDMO 관련 설비 증설과 영업활동 본격화
짐펜트라 연간 매출 1조원 달성 기대감 내비쳐
[더팩트ㅣ서다빈 기자] 셀트리온이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자회사를 설립하고 사업 진출에 속도를 낸다.
셀트리온은 18일 자사 홈페이지 공지문을 통해 "연내 셀트리온의 100% 자회사로 의약품 CDMO 법인을 설립하고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설비 증설과 영업활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셀트리온은 항체개발 및 생산 노하우를 전격적으로 활용하면서 낮은 증설비용, 높은 생산성을 바탕으로 기존 CDMO 기업을 뛰어넘는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CDMO 사업 추진의 중요 포인트"라며 현재 사업의 사항들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빠르게 진행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CDMO 사업 강화를 통해 성장 동력을 확대하고, 주주 가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힘쓰겠다는 입장이다.
자가면역질환 SC(피하주사제형) 치료제인 '짐펜트라'와 관련해서는 계획대로 연간 매출 1조원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당사는 올해 1분기 짐펜트라를 미국 시장에 공식 런칭한 이후 PBM(처방약급여관리업체) 커버러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통해 80%까지 등재 완료하는 성과를 이뤄냈다"며 "다만 실처방을 위해서는 PBM 산하 보험사 등재가 함께 이뤄져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2~3개월의 추가 딜레이가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셀트리온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미국 내 짐펜트라 처방량은 가파른 속도로 올라오며 매출에 직접 반영되는 도매상으로의 출하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셀트리온에 따르면 짐펜트라의 온라인 및 TV광고는 이달부터 송출되고 있다. 유튜브 광고는 게시 2주만에 조회수 150만회를 기록하며 일반적인 의약품 광고 대비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이러한 광고 효과는 다음달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처방과 판매는 이제부터 더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전반적인 상황을 감안할 때 오는 2025년에는 무리 없이 짐펜트라 연간 매출 1조원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도매상 출하 현황을 포함한 매출 현황, 전망과 관련한 내용은 3분기 실적 발표 시 설명하겠다"고 설명했다.
수익성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는 일시적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셀트리온은 셀트리온헬스케어와의 합병에 따라 셀트리온 매출원가율이 일시적으로 상승한 바 있다.
셀트리온은 "높은 원가(매입원가)의 기존 재고가 제품의 처방량 확대로 빠르게 소진되고 있는 동시에 낮은 원가(제조원가)의 신규원료의약품 생산이 이뤄지고 있어 매출원가율은 계획대로 개선되고 있다"며 "이는 수율 개선과는 무관하게 안정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올해 상반기 합병으로 인한 무형자산 상각비 증가로 영업이익률이 일시적으로 하락했으나, 무형자산상각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1137억원 규모의 판권에 대한 상각비는 종료돼 하반기부터는 재고자산 원가율 개선 및 무형자산 상각비의 현저한 감소로 영업이익률이 개선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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