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LG화학, 친환경 원료 화장품 시장 공략

  • 경제 | 2024-10-17 18:03

LG화학 식물성 오일 유래 친환경 원료 화장품 시장 공략 나서

LG화학이 17일 식물성 오일에서 유래한 친환경 원료로 화장품 시장을 공략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LG화학의 친환경 원료 연출 컷. /LG화학
LG화학이 17일 식물성 오일에서 유래한 친환경 원료로 화장품 시장을 공략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LG화학의 친환경 원료 연출 컷. /LG화학

[더팩트|오승혁 기자] LG화학이 식물성 오일에서 유래한 친환경 원료로 화장품 시장을 공략한다.

17일 LG화학은 100% 바이오 기반의 3HP(3-Hydroxypropionic acid: 3-하이드록시프로피온산)를 기능성 화장품 원료로 최초 적용하고 관련 제품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3HP는 식물성 원료의 미생물 발효 공정으로 생산되는 친환경 바이오 원료다. 적용 분야와 확장성이 커 글로벌 시장에서 3HP에 대한 기술 개발 시도는 있었으나 아직까지 상용·상업화된 사례는 없다.

LG화학은 최근 화장품소재 및 원료의약품 전문기업인 대봉엘에스와 기능성 화장품 원료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이를 검증하기로 했다. 양사는 3HP를 원료로 사용하기 적합한 기능성 화장품 제품군을 선정해 제형 개발 및 안정성을 확보하고 오는 2025년까지 임상 평가를 통한 효능 검증을 완료할 계획이다.

LG화학은 지난해 미국화장품협회(PCPC)가 발간하는 국제 화장품 원료사전(ICID)에 3HP를 신규 원료로 등재했으며, 미국 농무부(USDA)로부터 100% 바이오 함량 인증을 취득했다. 대봉엘에스는 화장품 원료·소재 개발, 생산, 판매 및 임상센터까지의 통합 체계를 보유한 국내 유일 업체로 현재 국내외 1000여개 화장품 업체와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 대봉엘에스는 내년까지 송도에 통합 연구개발(R&D) 센터를 구축해 중국을 포함한 해외 시장 진출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번 협력으로 LG화학은 기능성 화장품 원료 분야로 신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관련 시장 진출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대봉엘에스는 새로운 원료로 기능성 신제품 개발, 제품화 등을 통해 향후 업계 내 경쟁 우위를 한층 더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향후 3HP 임상 효능 결과를 토대로 국내에 새로운 기능성 화장품 출시 여부 및 적용 제품 확장 등의 추가 협력을 함께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LG화학 신학철 부회장은 "양사의 협력은 지속가능한 뷰티 원료를 개발하는 의미있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며, "임상 결과 등에 따라 다양한 기능성 화장품 원료로 적용 분야가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ho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