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동아ST,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FDA 품목허가 획득

  • 경제 | 2024-10-11 13:38

이뮬도사, 염증성 질환 치료제

동아에스티는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이뮬도사'가 FDA로부터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더팩트 DB
동아에스티는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이뮬도사'가 FDA로부터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더팩트 DB

[더팩트ㅣ서다빈 기자] 동아에스티의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이뮬도사'(성분명 우스테키누맙)가 미국 문턱을 넘었다.

동아에스티는 이뮬도사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동아에스티의 파트너사인 인타스의 자회사 어코드 바이오파마는 지난 2023년 10월 FDA에 품목허가(BLA) 신청을 완료했으며, 10일(미국 현지시각) 품목허가 승인을 받았다.

이뮬도사는 얀센이 개발한 스텔라라(Stelara)의 바이오시밀러로 판상 건선과 건선성 관절염, 크론병 및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질환의 치료제다.

스텔라라는 전 세계적으로 108억6000만달러(약 15조원) 매출을 기록하며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는 바이오의약품 중 하나다.

이뮬도사는 지난 2013년 동아쏘시오홀딩스와 메이지세이카파마가 공동 개발했고, 2020년 효율적인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동아에스티로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권리가 이전됐다. 이후 동아에스티와 메이지세이카파마가 공동 개발을 진행했다.

2021년 7월에는 다국적 제약사 인타스와 이뮬도사의 글로벌 라이선스 아웃(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인타스는 미국의 어코드 바이오파마와 유럽, 영국 및 캐나다의 어코드 헬스케어를 포함한 전 세계 계열사를 통해 이뮬도사를 상용화할 예정이다.

박재홍 동아에스티 연구개발(R&D) 총괄 사장은 "이뮬도사의 미국 FDA의 품목 허가는 동아에스티의 R&D의 역량과 글로벌 경쟁력을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성과"라며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서 이뮬도사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의약품 개발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bongous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