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비장애인 등 8000명 참가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롯데는 장애인들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고 비장애인과 간극을 좁히기 위해 개최한 마라톤 행사를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롯데는 스페셜올림픽코리아와 6일 서울 마포구 평화의공원 일대에서 '2024 슈퍼블루마라톤'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2015년 시작해 9회째를 맞은 슈퍼블루마라톤은 자립·관심을 의미하는 파란색 운동화 끈을 묶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달리는 대회로, 장애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개선하자는 취지의 행사다.
롯데는 발달장애인 스포츠 활동 지원 사단법인 스페셜올림픽코리아와 지난 2014년부터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실천캠페인인 슈퍼블루캠페인을 펼치고 있으며, 슈퍼블루마라톤은 매년 가을 진행하는 캠페인의 대표 행사다. 슈퍼블루 캠페인은 지적장애인 용어 바르게 쓰기인 블루(Beautiful Language Use (will) Echo·아름다운 말은 울림이 됩니다)캠페인에서 확장해 대한민국 대표 장애인 인식 개선 캠페인으로 자리잡았다.
롯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장벽을 낮추기 위해 대회 규모를 지속 확대해오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누적 참가자는 5만명에 달한다. 올해 대회에는 이갑 롯데지주 커뮤니케이션실장, 정양석 스페셜올림픽코리아 회장, 나경원 명예회장 및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 일반 참가자, 롯데 임직원 등 약 8000명이 참가했다. 홍보대사 지누션 멤버 션은 대회 시작 전 러닝 클래스를 진행하고 마라톤에 참여했다.
올해는 슈퍼블루마라톤 대회의 의미를 살려 장애인 친화적 요소를 더했다. 참가자들에게 제공하는 메달에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를 삽입했으며, 장거리 코스에 부담을 느끼는 장애인 및 가족 단위 참가자들을 위해 슈퍼블루 걷기 코스(1.6km)도 신설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경계를 허문다는 대회 취지에 맞춰 지난해까지 운영하던 하프코스는 없앴다.
롯데 계열사들도 장애인 인식 개선 및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해 동참했다. 롯데월드의 대표 캐릭터인 로티와 로리는 대회 현장을 찾아 참가자들을 응원했다. 캐논코리아는 공식 포토존에서 사진 촬영 및 인화 서비스를 지원했으며, 롯데칠성음료는 부스 방문자 전원에게 대회 중간에 수분을 보충해 줄 식물성 음료 '오트몬드'와 초경량 생수 '아이시스N'을 증정했다.
롯데 관계자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장벽을 낮추고 함께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2015년부터 슈퍼블루마라톤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계열사들과 힘을 합쳐 장애인 인식 개선에 적극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jangbm@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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