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경제
LIG넥스원, 이라크 정부와 '천궁Ⅱ' 수출계약…3.7조원 규모
신익현 대표이사 "방산업계 긴밀한 공조로 쾌거"

LIG넥스원이 이라크 정부와 국내 개발 중거리·중고도 요격체계 천궁Ⅱ를 공급하는 수출계약을 맺었다고 20일 밝혔다. LIG넥스원 판교하우스. /LIG넥스원
LIG넥스원이 이라크 정부와 국내 개발 중거리·중고도 요격체계 천궁Ⅱ를 공급하는 수출계약을 맺었다고 20일 밝혔다. LIG넥스원 판교하우스. /LIG넥스원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LIG넥스원이 이라크에 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 천궁Ⅱ를 조단위 규모로 수출한다.

LIG넥스원은 이라크 정부와 국내 개발 중거리·중고도 요격체계 천궁Ⅱ를 공급하는 약 3조7000억원 규모 수출계약을 맺었다고 20일 밝혔다. 전날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이라크 국방부와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천궁Ⅱ는 탄도탄과 항공기 등 공중 위협에 동시 대응하고자 개발된 중거리·중고도 지대공 요격체계다.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개발에 나서 시험평가 등 다수 요격시험에서 100% 명중률을 기록했다. 지난 2018년부터 양산 중이다.

천궁Ⅱ에는 항공기·탄도탄 요격을 위한 교전통제 기술과 다기능 레이더의 추적 기술, 다표적 동시 교전을 위한 정밀 탐색기 등 유도탄의 빠른 반응시간 확보를 위한 전방 날개 조종형 형상 설계 및 제어 기술 등이 적용됐다.

천궁Ⅱ 사격 이미지. /LIG넥스원
천궁Ⅱ 사격 이미지. /LIG넥스원

LIG넥스원은 국방부와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공군의 적극적 지원으로 수출계약을 맺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양국 국방부 협의와 국내 천궁Ⅱ 실사 참관 및 계약 협상까지 전 과정에서 지원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LIG넥스원은 20년 가까이 이어온 해외 시장 개척 노력 결실이라고 평가했다. 지속적인 성장의 답은 곧 해외 수출 확대라는 확고한 의지와 장기적인 안목을 바탕으로 해외 사업 전문인력 확보 및 육성, 전담조직 신설 등 투자를 이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신익현 LIG넥스원 대표이사는 "유관 기관의 전폭적인 지원과 체계, 부체계 및 협력 회사를 비롯한 방산업계 긴밀한 공조가 있었기에 첨단 국산 유도무기가 중동 국가의 하늘을 지키는 대표 무기체계로 자리매김하는 쾌거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