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농산물 온라인 도매시장' 거래액 2000억원 달성

  • 경제 | 2024-08-29 13:32

중개 수수료 절감 등 산지조직 수익 안정 

지난해 11월 30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출범식에서 1호 거래 체결 장면이 영상으로 나오고 있다./뉴시스
지난해 11월 30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출범식에서 1호 거래 체결 장면이 영상으로 나오고 있다./뉴시스

[더팩트ㅣ세종=박은평 기자]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의 거래금액이 2000억원을 돌파했다. 지난 6월 누적 거래금액이 1000억원을 돌파한 후 두 달여 만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일 온라인도매시장 거래금액이 2000억원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달부터 온라인도매시장을 통해 복숭아, 자두 등 여름 제철 농산물의 거래가 활발히 이뤄지면서 거래금액이 급증한 것으로 농식품부는 분석됐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이날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와 온라인 간담회를 열어 온라인 도매시장 거래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APC 관계자는 "온라인 도매시장에서 거래하면 바로 정산해주기 때문에 미수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고 도매법인을 거치지 않아 중개 수수료도 절감돼 수익 안정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초기에 많은 판매자와 구매자를 유치하기 위해 공동 선별비, 물류비 등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송 장관은 "온라인 도매시장을 통해 불필요한 유통과정을 축소해 농가의 수취 가격과 소비자 가격의 괴리를 줄여갈 계획"이라며 "내년에는 온라인 도매시장에 출하하는 산지 조직을 위한 물류비 지원 등 신규 사업을 마련하고 공동 선별비 예산도 확대 반영했다"고 말했다.

pep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