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엄마, 나 휴대폰 고장났어"…카카오톡 피싱 범죄 막는 '페이크 시그널' 도입

  • 경제 | 2024-08-14 14:54

AI 기반 사칭 의심 계정 자동 탐지
"사칭 사기·피싱 예방"


카카오는 메신저 카카오톡에서 사칭 사기와 피싱 범죄를 예방하고 이용자들을 선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페이크 시그널' 기능을 새로 도입했다고 14일 밝혔다. /카카오
카카오는 메신저 카카오톡에서 사칭 사기와 피싱 범죄를 예방하고 이용자들을 선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페이크 시그널' 기능을 새로 도입했다고 14일 밝혔다. /카카오

[더팩트ㅣ서다빈 기자] 카카오가 메신저 카카오톡을 통한 사칭 사기와 피싱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페이크 시그널' 기능을 도입한다.

14일 카카오에 따르면 페이크 시그널 기능은 인공지능(AI), 머신러닝(기계학습) 등의 기술을 활용해 카카오톡 프로필 정보와 계정 및 사용 이력 등을 분석하고 사칭 가능성이 높은 프로필을 자동으로 탐지한다.

기관이나 타인을 사칭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프로필 이미지에 경고 표시를 노출하는 등 이용자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주의를 환기하며 사칭 의심 계정을 차단하고 신고할 수 있는 경로를 안내한다.

카카오는 페이크 시그널을 도입함과 동시에 '피싱 및 사기 주의 기능'과 관련한 체계도 재정비했다.

'톡사이렌'을 '피싱 및 사기 범죄 주의 기능'을 총칭하는 상위 브랜드로 승격시키고 '페이크 시그널', '글로브 시그널', '스트레인저 시그널(기존 톡사이렌)'등을 하위 범주에 배치했다.

페이크 시그널은 카카오톡을 최신 버전(v11.0.0)으로 업데이트 한 이용자들에게 적용된다.

카카오 관계자는 "사칭을 통한 범죄 수법과 유형이 점차 교묘해지는 상황에 대처하고자 다양한 기술적, 정책적 조치를 선제적으로 시행해 왔다"며 "앞으로도 국내 대표 정보기술(IT) 회사로서 이용자들의 피해 예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bongous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