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피해 판매자에게 긴급경영안정자급·저금리 대출 마련
구 대표 "지분·자산 처분할 것", 피해 소비자 "믿을 수 없다"
[더팩트|우지수 기자] 티몬과 위메프(티메프)의 판매자 정산, 소비자 환불 지연 사태를 진화하기 위해 정부가 본격 대책 마련에 나선 가운데 구영배 큐텐 대표가 다물었던 입을 열었다. 판매 대금을 받지 못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는 정부의 지원금이 투입될 계획이다. 구 대표는 본인 큐텐 지분과 회사 자산 등을 처분해 소비자를 우선 구제하겠다고 발표했다.
29일 정부는 티메프 사태와 관련,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5600억원 이상 유동성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이날 오전 김범석 1차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위메프, 티몬의 판매대금 미정산 문제 관련 관계부처 TF 회의'에서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가 내놓은 해결 방안을 종합하면 판매 대금을 받지 못해 자금난에 빠진 중소기업·소상공인에 최대 2000억원 규모 긴급경영안정자금(재해 피해 기업, 일시적 경영애로 기업에게 긴급한 자금소요를 저금리로 지원하는 것)을 지원한다. 기업은행이 신용보증기금 보증으로 저금리 대출하는 3000억원 규모 지원 프로그램을 만들고 피해 기업의 기존 대출·보증 만기를 최대 1년 연장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피해 소비자 구제를 위해 카드사,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에게 원활한 환불 처리를 지원하도록 요청하고 있다. 이번 주부터는 여행, 숙박, 항공권 분야에 대한 집단분쟁조정 신청 접수를 받기로 했다.
이날 김범석 차관은 "이번 사태의 최종 책임은 약속한 판매대금을 지급하지 않은 위메프·티몬에게 있다"면서도 "정부는 선량한 소비자와 판매자가 입은 피해를 지켜볼 수 없다. 가용한 자원을 최대한 동원해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전자상거래법 등 위법사항을 집중 점검하고 관련 법령을 검토해 재발 방지 제도 개선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했다.
판매 대금 정산이 지연될수록 티메프에 입점한 중소기업·소상공인이 대부분인 이커머스 판매자 업계가 더 큰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지난 25일 기준 정부가 파악한 티몬과 위메프의 미정산 금액은 2134억원으로 정산 기일이 도래하지 않은 금액까지 합하면 규모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영배 대표는 티메프 사태가 발생하고 지난 24일 밤 소비자들이 본사 건물을 방문한 뒤 5일이 지나서야 "긴급한 상황에 대처하다 보니 입장 표명이 늦어진 점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공식 입장을 밝혔다. 입장문에 따르면 티몬과 위메프의 총 소비자 피해액은 500억원 내외로 피해 소비자들의 구제에 집중할 계획이다.
구 대표는 사태 수습을 위해 펀딩, 사재 출연 등을 추진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제가 가진 재산의 대부분인 큐텐 지분 전체를 매각하거나 담보로 활용해 금번 사태 수습에 사용하도록 하겠다"며 "현재 그룹 차원에서 펀딩과 M&A를 추진하고 있지만, 전략상 세부 사항을 공개하지 못하는 점은 널리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판매 대금을 아직 받지 못한 셀러에 대해서는 "파트너사들과의 기존 정산 지원 시스템을 신속히 복원하지 못하면 판매자 피해 규모가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며 "지연이자 지급, 판매수수료 감면 등 보상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 관계 기업과 금융권 등 기관 소통,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 대표 입장 표명에 피해 소비자가 모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팅방에서는 "정부 지원 대책이 하나 둘 나오는 상황에서 발표한 입장문이 무슨 의미가 있는 건지 모르겠다", "구 대표 말을 믿을 수 없다. 진짜 행동으로 옮길 지 감시하는 사람도 없지 않느냐"며 의구심을 표하는 반응이 나왔다. 또 "소비자 피해 금액만 먼저 추산하고 판매자 피해 구제는 뒷전인 걸로 보인다"고 지적하는 목소리도 들렸다.
index@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