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최승진 기자] 롯데홈쇼핑이 태국에 이어 대만, 일본 현지 기업과 자체 캐릭터 '벨리곰' 지식재산권(IP) 사업에 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해외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롯데홈쇼핑은 벨리곰 지식재산권을 활용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이는 롯데그룹이 추진 중인 콘텐츠 비즈니스 강화 전략 일환이기도 하다.
지난해 10월 태국 제조·유통 전문기업 T.A.C.C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지 6개월 만에 현지 사회관계망서비스 구독자 2만 명을 확보했다. 연내 태국 최대 유통 기업인 CP그룹, 로레알 그룹 뷰티 브랜드 가르니에 등과 협업해 현지 라이선스 제품 20여 종 출시도 계획 중이다. 태국에서 동남아시아 진출 교두보를 마련한 데 이어 올해는 대만, 일본 진출로 콘텐츠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
롯데홈쇼핑은 지난달 19일 대만 최대 완구 유통사이자 라이선스 사업을 전개하는 L.E 인터내셔널과 벨리곰 지식재산권 활용에 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대만은 한류 문화 선호도가 높고 문화 콘텐츠 시장 규모가 약 40조원에 달할 만큼 캐릭터 시장 잠재력이 높은 지역으로 꼽힌다. 양사는 지식재산권 활용 라이선스 상품 개발, 오프라인 매장 입점, 대만 현지 사회관계망서비스 운영·마케팅 등에 합의했다.
지난 1974년 설립된 L.E 인터내셔널은 글로벌 지식재산권과 협업해 대만 1위 완구 체인점인 펀박스 등 90개 이상 오프라인 채널에 라이선스 상품을 유통 중이다. 올해 하반기 펀박스 등에 벨리곰 굿즈를 입점하고 판매처를 확대한다.
지난 4월에는 주식회사 롯데홀딩스와 벨리곰 일본 활동을 위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일본 진출 첫 공식 활동으로 지난 3~5일 일본 최대 규모 콘텐츠 박람회 '라이선싱 재팬 2024'에 롯데그룹 대표 캐릭터로 참여했다.
이보현 롯데홈쇼핑 콘텐츠부문장은 "태국 진출에 이어 콘텐츠 비즈니스를 확대하기 위해 대만 최대 완구 유통사, 일본 롯데홀딩스와 벨리곰 IP 활용에 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며 "향후 현지에서 라이선스 상품을 다양한 채널에서 선보이며 벨리곰 인지도를 높이고 팬덤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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