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한샘,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ESG 글로벌 기준 적용

  • 경제 | 2024-07-01 16:39

기업과 환경·사회 간 9가지 중대 이슈 선정해 발표

한샘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이미지 /한샘
한샘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이미지 /한샘

[더팩트|우지수 기자] 한샘은 지난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현황과 성과, 청사진을 담은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한샘은 지난 2020년부터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대내외 이해 관계자들과 ESG 경영 소통에 나서고 있다. 올해 다섯 번째로 발간된 이번 보고서는 국제회계기준(IFRS) 요구사항을 선도적으로 반영했고 국제 지속가능성보고기준(GRI), 기후변화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TCFD) 표준 등 인테리어 업계 최초로 글로벌 기준에 맞췄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한샘은 지난해 새롭게 도입한 '이중 중대성 평가'를 강화했다. 이중 중대성 평가는 ESG 경영이 환경·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환경·사회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고려해 기업이 중요하게 다룰 ESG 이슈를 선별하는 과정이다.

한샘은 대내외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한 중대성 평가를 통해 총 9가지 중대 이슈를 산출했고 각각 이슈를 국제 기준을 기반으로 지배구조, 전략, 위험관리, 지표 및 목표 등 핵심 요소를 제시했다.

한샘은 이번 보고서에서 목재를 주 원자재로 사용하는 홈 인테리어 사업의 특성을 반영해 기후변화 대응과 생물 다양성 증진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을 밝혔다. 오는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한다는 목표 아래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 등 탄소 배출 절감 목표를 고도화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 제1공장 태양광 설비를 추진했고 올해 1월 완공했다.

한샘에 따르면 글로벌 기준에 맞춰 인권 및 다양성을 존중하는 인권경영을 도입, 내재화 목표도 제시했다. 조직 내외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권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한샘 인권노동경영선언을 제정하고 성인지 감수성 교육, 사내 고충상담원 활동 지원, 장애인 스포츠단 운영, 여성인재 채용 및 육성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김유진 한샘 대표는 "한샘은 높아진 대내외 기대감과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업계 최초로 선진화된 ESG 국제 평가 기준을 반영하고 있다"며 "재무적 성과뿐 아니라 환경, 사회적 가치 창출에 힘쓰며 기업 경영의 투명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전 임직원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index@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