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제주항공, 2024 ESG 보고서 발간…"항공 안전, 최우선 가치"

  • 경제 | 2024-06-30 12:22

환경경영체계 구축·이해관계자 행복·거버넌스 생태계 목표

제주항공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성과를 담은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며 항공 안전을 경영 최우선 가치로 삼았다. /제주항공
제주항공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성과를 담은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며 항공 안전을 경영 최우선 가치로 삼았다. /제주항공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제주항공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성과를 담은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며 항공 안전을 경영 최우선 가치로 삼았다.

제주항공은 최근 지속가능경영 국제 보고 가이드라인(GRI), 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SASB) 산업 표준,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TCFD) 권고 내용, UN 지속가능발전목표(UN SDGs) 지표를 준수해 2024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제주항공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며 ESG 경영 추진 과정과 성과를 공개하고, 주주를 포함한 대내외 이해관계자 이해를 도우며 미래 사업 방향을 적극 소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환경경영체계 구축·이해관계자 행복 추구·투명한 거버넌스 생태계 구축 등을 목표로 했다.

제주항공은 이중 중대성 평가를 도입해 세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 △항공안전 △산업안전 △기후변화 △고객만족 등 4대 중대 이슈를 선정했다. 이중 중대성 평가는 기업 활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지속가능경영이 기업 재무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한 평가다.

제주항공은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임직원과 협력사 산업안전 관리 체계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항공기 운항과 정비 등을 통해 수집된 누적 데이터와 관계자 의견을 통합 관리해 중장기적으로 사고가 전무한 수준까지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정부 2050 탄소중립 가이드라인에 맞춘 로드맵도 제시했다. 단기적으로 환경경영 추진체계 수립 및 국내 탄소배출권거래제(K-ETS) 이행, 국제항공 탄소감축/상쇄제도(ICAO CORSIA) 검증을 지속한다.

장기적으로는 연료 효율이 대폭 개선된 차세대 항공기를 도입해 기단 현대화에 따른 탄소 배출량 감소를 구상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지난해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얻었다고도 했다.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이사는 "기업 ESG는 더 이상 트렌드가 아닌 핵심 전제"라며 "제주항공만의 도전과 혁신 가치 아래 환경과 사회에 산재한 난제를 진정성 있는 ESG 활동으로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