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기업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 연내 3개 점포 공개
[더팩트|우지수 기자] 이디야커피는 말레이시아 현지 법인과 마스터 프랜차이즈(현지 기업에게 브랜드 가맹사업 운영권을 정해진 기간 동안 판매하는 것) 계약을 체결하고 5년간 200개 매장을 열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이디야커피는 지난 20일 말레이시아 쉐라톤 페탈링 자야 호텔에서 현지법인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식을 열었다. 이날 체결식은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과 모하마드 하파즈 빈 압둘 라힘 말레이시아 파트너사 CEO 주관으로 진행됐다.
행사에는 모하드 무하마드 카밀 빈 압둘 무님 말레이시아 재무부 정치 비서관, 카이럴 아즈완 하룬 할랄개발공사 이사회 회장 등 말레이시아 VIP는 물론, 현지 언론과 예비 창업주를 포함해 약 2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디야커피에 따르면 맛과 품질이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커피 전문점 사업에서는 원부자재의 효율적인 공급망 운영이 중요하다. 이디야커피 말레이시아 파트너사는 현지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과 유통 전문사의 컨소시엄 법인으로, 이디야커피는 현지 주요 공급망·물류 관리 업계와 협력해 말레이시아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현지 커피 시장 내에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디야커피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파트너사는 향후 5년 이내 말레이시아 200호점까지 확장을 목표로 세웠다. 파트너사가 현재 말레이시아 상권 분석을 바탕으로 다수의 입점 후보지를 확보했으며, 연내 3개 매장을 개점할 계획이라고 이디야커피 측은 설명했다.
이디야커피는 자체 로스팅 공장 드림팩토리에서 생산한 원두와 원료를 직접 말레이시아로 유통한다. '아메리카노', '토피넛라떼' 등 국내 인기 메뉴와 현지 반응을 고려한 특화 메뉴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말레이시아의 지리 전략적 위치와 할랄 시장을 활용해 전 세계 할랄 시장으로의 사업 확장을 목표로 두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모하마드 하파즈 빈 압둘 라힘 파트너사 CEO는 "말레이시아의 전략적 위치와 성장하는 커피 시장은 서로의 비즈니스에 있어 큰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긍정적인 파트너십 형성을 통해 말레이시아에서 강한 입지를 구축하고 경쟁력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 지속가능경영 트렌드에 따라 폐기물 감축, 지역 일자리 창출, 투명한 윤리경영 실천 등 ESG 경영을 강화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장기적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에 기여하겠다"고 덧붙였다.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은 "말레이시아 진출을 시작으로 동남아 커피 시장 개척의 초석을 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중"이라며 "국내 커피 시장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결집해 글로벌 시장에서 사랑받는 한국 커피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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