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조원 투자…생산성 80% 향상
[더팩트ㅣ세종=박병립 기자] 부산 전력반도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특화단지에 우리나라 최초의 8인치 전력반도체 전용팹이 건립된다. 8인치 전력반도체는 기존 6인치 대비 생산성이 약 80% 향상되며 글로벌 기업과 같은 수준이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5일 부산 전력반도체 소부장 특화단지에서 열린 아이큐랩 착공식에 참석했다.
아이큐랩은 총 1000억원을 투자해 전기차용 8인치 전력반도체 공장을 신설하고, 수도권에 있는 본사도 부산으로 이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아이큐랩은 소자 설계기업에서 전력반도체 종합기업으로 발돋움하게 된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8인치 공장이 신설되는 부산 특화단지는 지난해 7월 지정 당시 총 8000억원 규모의 전력반도체 분야 신규투자가 예상됐으나 지정 이후 기업들의 추가 투자 발표로 총 투자 규모가 1조2000억원까지 늘었다.
이번 투자는 지난 4월 3일 '제2기 소부장 특화단지 맞춤형 지원방안' 발표 이후 이뤄진 첫 투자다.
현재도 다수 기업의 투자 문의가 이어지고 있어 특화단지 조성이 본격화되면 실제 투자 규모는 더 늘것이란 전망이다.
아울러 산업부는 이날 부산에서 제2기 특화단지 추진단 전체 회의도 열었다.
5개 지역 41개 기관 120여명이 참석해 특화단지별 2024년 성과 목표를 점검하고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각 지역에서는 맞춤형 지원방안 이행, 정주 여건 개선, 투자유치, 인력양성 등 소부장 생태계 강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지역 간 협력 방안 등도 논의했다.
강 차관은 "민간투자가 적기에 신속히 이루어지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자 성적표"라며 "정부는 소부장 특화단지의 적기 조성을 위해 기술개발, 인프라 구축, 규제 혁신 등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riby@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