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팬앤스타
팬앤스타

박상우 국토부 장관 "건설자재 공급원 확대·다각화 방안 검토할 것"

  • 경제 | 2024-05-14 15:54

국토부, '건설자재 수급 안정화를 위한 업계 간담회' 진행
공사비 3년 동안 30% 증가, 자재값도 꾸준히 상승


14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 KTX 회의실에서 열린 건설자재 수급 안정화를 위한 업계 간담회에서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14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 KTX 회의실에서 열린 건설자재 수급 안정화를 위한 업계 간담회에서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우지수 기자] 정부가 건설자재 수급 시장 안정화를 위한 지원방안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건설자재 업계와 소통했다.

14일 국토교통부는 서울 용산구 서울역 KTX 회의실에서 건설자재 업계와 열한 번째 국토교통 릴레이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주요 건설자재인 골재, 레미콘, 시멘트, 철강업계를 비롯한 건설업계와 산업부, 기재부 등 관계 부처가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각 자재를 공급하는 업계에서 자재별 산업 동향과 애로사항을 설명하고 업계 지원에 필요한 건의사항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내용으로는 건설경기 회복과 자재 시장 안정화를 위한 업계의 건의 사항을 청취하고 지원 방안 등에 대해 다뤘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현장 안전과 관련된 점검 확대, 품질관리 기준 개정 등을 조속히 추진하겠다"며 "공급원 확대와 다각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최근 건설경기 둔화로 공사수요와 함께 자재수요는 감소하고 있다. 하지만 고금리, 고물가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원자재 수급 문제 등으로 공사비가 약 30% 상승한 상황이다. 이 같은 이유로 건설자재 수요자인 건설업계와 공급자인 자재업계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건설시장 경기 지표인 건설수주액은 지난 2022년 229조7000억원에서 지난해 189조8000억원으로 약 20% 감소했고, 건설공사비지수는 △2020년 118.9 △2021년 132.3 △2022년 146.5 △2023년 153.3으로 4년 만에 28.9% 상승했다.

특히 주요 건설자재별 가격은 지난 3년간 시멘트가 42%, 골재 36%, 레미콘이 32% 수준으로 상승했다고 국토부 측은 설명했다.

최근 공사 수요 감소로 철근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철강업계는 건설현장의 철강 품질관리 강화를 위한 점검기준 마련 및 점검 확대 등을 안건을 건의했다. 시멘트업계는 최근 환경기준 강화로 업계가 겪는 어려움을 설명하면서, 원활한 시멘트 공급에 필요한 철도운송 지원 확대 등을 건의했다.

골재업계는 골재 공급 확대로 가격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바다골재를 비롯한 골재 채취량 확대, 채취절차 간소화 필요성을 건의했다. 레미콘업계는 레미콘의 원자재로 사용되는 시멘트, 골재의 수급과 품질확보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이와 연계된 제도개선 사항도 건의했다.

업계 건의사항에 대해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최근 공사비 급등으로 발생하는 발주자와 시공사 간 갈등이 공사 지연으로 이어지면서 국민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며 "자재업계도 고물가에 따른 생산원가 상승으로 경영난을 겪는 등 많은 고민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 장관은 "자재업계가 전달해 준 건의사항 중 현장 안전과 관련된 점검 확대, 품질관리 기준 개정 등은 조속히 추진하고, 부처 협의가 필요한 제도개선 사항도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며 "골재, 시멘트를 비롯한 주요 자재의 안정적이고 원활한 수급을 위한 공급원 확대와 다각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관계부처와 함께 자재업계, 건설업계 등으로 구성된 건설자재 수급관리 협의체 운영을 확대하고, 자재 수급 불안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며 "자재업계도 정부와 함께 건설자재 수급 및 품질 관리 등에 책임감을 갖고 노력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index@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 '외환죄' 뺀 내란특검법, 본회의 통과…與 "거부권 행사해야"
· 경호처 '김건희 라인' 줄줄이 강제수사…내란죄 혐의 추가 가능성
· 우울한 날들이여 안녕…마음이 건강해지는 특별한 편의점
· '내란 수괴 혐의' 윤석열, 현직 대통령 사상 첫 구속 기로
· [주간政談<상>] 尹, 체포 전 한다는 말이…"유튜브 봐라"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