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1년 대비 2배 규모 성장
CJ제일제당이 지난해 북미에 수출한 '햇반 백미' 매출이 전년 대비 20.6% 오른 약 1600억원을 기록했다. /더팩트 DB
[더팩트|이중삼 기자] CJ제일제당은 지난해 북미에 수출한 '햇반 백미' 매출이 전년 대비 20.6% 오른 약 1600억원을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21년의 2배 규모다.
CJ제일제당은 북미에서 햇반 백미를 'bibigo Sticky Rice'(찰진 밥)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상온 가공밥으로 백미밥과 잡곡밥 등을 수출하고 있다. 백미밥은 상온 가공밥 수출액의 9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주력하는 제품이다.
CJ제일제당이 북미 즉석밥 취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 북미 소비자들은 라이스볼을 먹을 때 흰 밥을 토핑으로 올려서 또는 섞어서 먹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고기, 생선, 두부 등 단백질 음식을 먹을 때 사이드 디쉬로 활용하기도 했다.
북미 소비자들은 주로 찰기가 없는 장립종 쌀에 익숙해 한국식 쌀밥은 큰 인기를 얻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K푸드 레스토랑이 많아지며 한국식 쌀밥을 집에서도 먹고자 하는 소비자가 많아졌다고 CJ제일제당은 전했다. CJ제일제당은 현지 흰쌀밥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체 조사를 실시한 결과 34.6%가 '쌀이 건강한 선택지이기 때문에 구매한다'고 답했다.
김숙진 CJ제일제당 P-Rice 담당은 "북미에서 백미 즉석밥 재구매 의사가 95%가 넘을 정도로 한국식 백미밥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며 "K즉석밥이 북미 전역에 확산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제품들을 계속해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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