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차량 금융서비스에 활용 계획"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현대캐피탈이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텍소노미) 가이드에 따른 총 3700억원 규모의 녹색채권을 발행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발행은 지난해 3월 현대캐피탈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K-텍소노미 가이드에 따라 6000억원 규모의 녹색채권을 발행한 데 이어 두 번째다.
현대캐피탈은 이번 녹색채권 발행을 통해 조달한 자금을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 차량 등 친환경 차량의 금융서비스에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발행에 앞서 공개된 수요 예측 자료에 따르면 당초 현대캐피탈은 2000억원 상당의 녹색채권을 발행할 계획이었으나 총 6000억원에 이르는 투자 수요가 몰려 계획보다 85%(1700억원) 증액된 총 3700억원 규모의 녹색채권을 발행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발행하는 녹색채권 만기는 2년 1100억원, 3년 900억원, 5년 1700억원으로 구성됐고 금리는 2년물과 3년물은 -7bp(-0.07%), 5년물은 -8bp(-0.08%)로 언더 발행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이번 현대캐피탈 녹색채권 발행에 투자 수요가 몰린 데는 지난 2월과 3월 글로벌 신용평가사들이 현대캐피탈의 신용등급을 잇따라 올린 것도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캐피탈의 차별화된 사업 구조와 재무적 안정성이 부각되면서 지난 2월에 무디스가 현대캐피탈의 기업 신용등급을 기존 Baa1(긍정적)에서 A3(안정적)로 상향 조정했으며, 3월에는 피치(Fitch)가 BBB+(긍정적)에서 A-(안정적)로 높인 바 있다.
'K-텍소노미'는 녹색금융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가 지난 2022년에 발표한 지침서로, 기업의 경영활동 중 친환경 활동의 명확한 원칙과 기준을 제시하는 한국형 녹색금융 분류체계다.
이형석 현대캐피탈 최고재무책임자(CFO) 전무는 "이번 녹색채권은 현대캐피탈 ESG 채권에 대한 투자자들의 높은 수요 덕분에 기존 계획보다 두 배 가까이 증액된 물량을 경쟁력 있는 금리로 발행할 수 있게 됐다"며 "현대캐피탈은 지난 2016년 민간기업 최초로 녹색채권을 발행한 이후 현재까지 국내외 누적 발행 규모가 6조5000억원에 이를 정도로 ESG 채권 시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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