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CIC→12개 전문조직으로
사업 기회 발굴과 AI 기반의 장기적 성장 토대 마련
[더팩트|최문정 기자] 네이버가 9년 동안 유지해 온 사내독립법인(CIC) 제도를 개편해 12개 전문 조직으로 세분화한다.
네이버는 3일 이같은 조직 개편안을 발표했다. 이번 개편으로 새롭게 구성되는 전문 조직은 △프로덕트&플랫폼 영역 △비즈니스&서비스 영역 △콘텐츠 영역 등으로 나뉜다.
또한 동시에 1인 방송 플랫폼 '치지직', 밴드, 뮤직 서비스는 기민한 움직임으로 독립적 성장이 가능하도록 셀 조직으로 운영된다.
네이버는 2015년부터 CIC 제도를 운영해 왔다. CIC 제도는 회사 안에 작은 회사를 두는 방식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의 자율도 높은 경영과 서비스 발굴 등을 목적으로 도입됐다. CIC를 통해 성장 가능성을 보인 웹툰과 파이낸셜은 각각 지난 2017년과 2019년 독립 법인으로 분사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이날 임직원 대상 '컴패니언 데이'에서 "사업 영역 간의 경계가 다시 한번 허물어지고 있는 인터넷 환경과 AI를 중심으로 한 기술 패러다임 변화에 전사 차원의 전략으로 대응하고자 지난 9년간 네이버를 성장시켜온 CIC 중심의 체계 또한 변화가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CIC 대신 중앙집권적인 조직을 통해 급변하는 인터넷 시장 동향에 민감하게 움직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선제적으로 발굴한다는 목표다.
특히 인공지능(AI) 기술 흐름에 맞춰 사내 모든 기술분야에 AI를 도입하고, 광고·쇼핑·지역 등 사업 영역의 역량을 강화한다.
이용자에게는 AI, 데이터, 검색 등 자사의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장기적인 기술 성장을 창출할 프로덕트&플랫폼 영역 기술 혁신 엔진 역할을 담당한다.
팀네이버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큰 규모의 혁신 프로젝트들이 나올 수 있는 구심점이 될 거버넌스 기능도 강화한다. 네이버는 최수연 대표 직속으로 글로벌경영, 프로덕트&테크, 임직원성장 등 팀네이버 차원의 3개 위원회를 신설해 각 부문간의 시너지를 도모해 나갈 예정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기술, 사업, 서비스, 콘텐츠 등 전 영역을 모두 나누어 각 영역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더욱 다양한 인사이트가 나올 수 있도록 위계를 최소화하고 평평하게 펼친 조직구성으로 개편했다"며 "투명한 정보공유, 활발한 협업이 전사 및 팀네이버 차원에서 더 속도감 있게 이뤄질 수 있도록 일하는 문화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해당 조직구조는 4월부터 반영되며, 큰 규모의 조직개편인만큼, 뒤이어 세부적인 개편도 이어질 예정이다.
munn09@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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