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ACT

검색
경제
업스테이지, 자체 언어모델 '솔라' API 공개
세계 최고 수준의 SLM 모델…다음달 31일까지 무료 이용 지원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사전학습 소형 언어 모델(SLM) '솔라'의 베타 버전을 출시하고, 다음달 31일까지 무료로 공개한다. /업스테이지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사전학습 소형 언어 모델(SLM) '솔라'의 베타 버전을 출시하고, 다음달 31일까지 무료로 공개한다. /업스테이지

[더팩트 | 김태환 기자] 인공지능(AI) 관련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사전학습 소형 언어 모델(SLM)인 '솔라'의 베타 버전을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해당 모델은 다음달 31일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솔라는 지난 12월 허깅페이스 '오픈 LLM 리더보드'에서 알리바바, 미스트랄AI 등 빅테크 모델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 세계 최고 수준의 SLM이다. 작지만 강력한 성능과 GPT-3.5 대비 2.5배 이상 빠른 속도가 특징이다.

함께 공개하는 번역 모델은 기계번역 평가시스템 메타의 '플로레스(Flores)'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GPT-4, 딥엘(DeepL) 등의 모델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특히, 단순 문장 번역을 넘어 전후 문맥을 종합해 의미를 추론하고, 대화의 맥락과 흐름까지 기억할 수 있어 정확도를 극대화했다고 업스테이지 측은 설명했다. 한-영 및 영-한 번역을 제공하며, 최대 3만2000개의 토큰을 처리할 수 있다.

솔라 베타 테스트는 2월 22일부터 3월 31일까지 5주간 이루어진다. 업스테이지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등록만 하면 해당 기간 동안 솔라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별도의 구축 작업 없이 API 호출만으로 손쉽게 도입이 가능해, 기존에 생성형 AI를 활용 중이거나 도입을 고민하던 기업 모두에게 최적의 선택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앞으로 업스테이지는 GPT-4를 뛰어넘는 번역 특화 모델 등 다양한 도메인에 맞춤형으로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 국내를 넘어 글로벌 생성형 AI 생태계 확장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kimthi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
회사소개 로그인 PC화면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