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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고성능·저원가 기가스틸 용접 기술, 네이처에 게재

  • 경제 | 2024-02-13 15:35

니오븀·크로뮴 활용해 원가 '절반'…용접부 피로강도는 2배 이상 구현

포스코가 개발한 고성능·저원가 기가스틸 용접 기술 'PosZET® GIGA'를 설명하는 그림. 포스코는 해당 용접 기술이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Nature Communications)'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포스코
포스코가 개발한 고성능·저원가 기가스틸 용접 기술 'PosZET® GIGA'를 설명하는 그림. 포스코는 해당 용접 기술이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Nature Communications)'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포스코

[더팩트 | 김태환 기자] 포스코는 자체 개발한 고성능·저원가 기가스틸 용접 기술인 'PosZET® GIGA'가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Nature Communications)'에 게재됐다고 13일 밝혔다.

포스코의 기가스틸은 980㎫ 이상의 인장강도 가져 가벼우면서도 강한 특성을 지녀 자동차 소재로 활용됐다. 용접용 소재에 주로 니켈(Ni)을 다량 첨가해 사용해왔는데, PosZET® GIGA는 니켈 대신 니오븀(Nb)과 크로뮴(Cr)을 최적의 비율로 배합해 용접용 소재(선재)로 사용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접합부 용접금속의 미세조직을 그물망과 같이 복잡하고 치밀한 구조로 만들어 강도와 인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다고 포스코는 설명했다.

'PosZET® GIGA' 기술을 활용하면 접합부의 굽힘 피로강도는 기존 대비 약 2배 이상 늘어나고, 충격인성은 약 15% 높아진다.

이 기술을 섀시∙프레임 등 자동차 부품 제작에 적용하면 일반 용접기술을 적용했을 때보다 반복적 충격이나 온도 변화에 의해 접합부가 쉽게 깨지지 않고 버틸 수 있어 차량 안전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용접부위 성능이 높아짐에 따라 강판 두께를 줄일 수 있어 차량 경량화 설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니켈을 주로 사용하던 기존 방식 대비 원가는 절반 가량으로 줄어든다.

한편, 'PosZET® GIGA'는 최근 글로벌 자동차사로부터 기술 적용 승인을 받아 실제 자동차 부품화에 활용될 예정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향후 이 기술을 활용해 기가스틸의 판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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