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도시광산 밸류체인 구축' 사업 주축으로
사용 후 배터리 전처리 기술 개발·개선 지속
[더팩트|최문정 기자] 현대글로비스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전처리 기술을 확보했다. 글로벌 전기차 수요 확대에 따른 사용 후 배터리 물량 급증이 예상되는 가운데, 배터리 재활용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발판 마련으로 평가된다.
현대글로비스는 전처리 기술을 갖춘 배터리 재활용 전문 기업 이알과 지분 투자와 관련한 투자계약서(SSA)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지분 투자를 통해 이알의 전처리 기술과 설비 사용에 대한 권리를 갖게 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해 초부터 적합한 지분 투자 대상 조사에 나섰고, 최종적으로 이알과 손을 잡았다. 최근 실사 작업과 조건 등의 협상을 완료하고 전략적 협업을 위해 이알의 지분을 확보하는 투자계약을 마무리했다. 투자금액과 세부 계약조건은 양사 협의 하에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공정은 전처리와 후처리 공정으로 나뉜다. 전처리는 물리적으로 사용 후 배터리에 남아 있는 전력을 방전시키고, 해체한 뒤 불순물을 제거한다. 이후 양극재 분리물인 블랙파우더까지 만들어 공정을 마무리한다.
이알은 2008년 설립된 기업으로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전처리 영역의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폐리튬 이온배터리를 저온 진공시스템으로 처리하는 기술과 해당 설비에 대한 특허를 갖고 있다. 또한 전처리 과정에서 폐수와 이산화탄소 등이 발생하지 않고 전해질을 회수하는 친환경 공정 기술도 갖췄다.
현대글로비스는 이알의 기술과 설비를 확보해 사용 후 배터리 시장에서 회수부터 재활용까지 가능한 종합 기업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지분투자를 기점으로 전처리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개선하고, 동남아시아와 유럽, 북미 등 해외시장과 국내에 거점을 두고 배출되는 사용 후 배터리를 회수해 이알의 기술과 설비를 활용, 전처리 하는 과정을 직접 수행한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기존의 물류·해운·유통의 사업영역을 견고히 유지하는 동시에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등 신사업 확장에 동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특히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사업의 경우 회수부터 전처리까지 단일화된 시스템으로 본격적인 사업 체제를 갖추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일명 '도시광산'으로 불리는 사용 후 배터리에서 희귀 광물을 다시 추출에 활용하는 사업의 패권을 쥐기 위해 그룹 차원의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도시광산 밸류체인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그 시작점인 사용 후 배터리 회수와 재활용까지의 과정을 주도적으로 담당한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투자와 협업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사 발굴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munn09@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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