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2개 물류센터·전담 차량 보유
[더팩트|이중삼 기자] CJ대한통운이 수액 물류 사업을 확장하며 '콜드체인' 역량을 입증했다.
CJ대한통운은 JW중외제약이 생산한 수액을 병·의원, 보건소 등 전국 각지의 수요처로 배송하는 물류 사업을 수주했다고 22일 밝혔다. 연간 수주 물량은 1100만 박스에 이른다.
JW중외제약은 국내 수액 시장에서 약 50%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이로써 기존 고객사 물량을 더해 수액 유통 물량의 70%를 도맡아 시장지배력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
'의약품의 쌀'로 통하는 수액은 환자에게 신속히 영양분을 공급하는 용도로 광범위하게 쓰인다. 수액은 특히 혈관에 직접 투여되는 데다 영하의 날씨에 쉽게 얼어버려 효과가 떨어지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보관·운송 과정에서 한층 섬세한 노하우와 기술력이 요구된다.
회사 측에 의하면 수액 물류의 핵심은 '온도 관리'다. CJ대한통운은 적정 온도를 유지하면서 최종 배송지까지 보관·운송하는 콜드체인이 경쟁력으로 꼽힌다.
CJ대한통운은 현재 자사 동탄물류센터에 의약품유통관리기준(KGSP)에 부합하는 9917㎡(3000평) 규모 헬스케어 허브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 허브센터를 주축으로 부산·광주·대전 등 11곳 지역 거점센터와 200여 대 의약품전담차량이 물류망을 형성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익일배송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종합병원, 병·의원, 요양병원 등 의료기관 입장에서도 재고 관리를 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독자 개발한 온·습도 관제 솔루션 '쿨 가디언'을 통해 물류센터의 온·습도, 차량의 운행 기록 등의 정보를 실시간 관리한다. 사물인터넷(IoT), 디지털 트윈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물류 전 과정에서 수액의 안전성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수액 시장 성장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 제약 업계에 따르면 국내 수액 시장 규모는 지난 2021년 4330억 원에서 2025년 5250억 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안재호 CJ대한통운 영업본부장은 "콜드체인 역량과 인프라에서 오는 고객사의 만족과 신뢰가 수주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며 "수액이 안전하게 국민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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