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료 등 기타 비용 증가로 수익성 악화
무선 가입회선 6개 분기 연속 두 자릿수 성장률
기업인프라 IDC 등 신사업도 성과
[더팩트|최문정 기자] LG유플러스가 올해 3분기 전력료 인상 여파 등 기타비용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이 악화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3분기 매출 3조5811억 원, 영업이익 2543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0.8% 감소했다. 단말매출을 제외한 서비스 매출은 같은 기간 2.3% 증가한 2조9052억 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3분기까지 무선사업에서 가입회선이 6개 분기 연속으로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고, 해지율 안정화 기조가 지속되는 등 질적 성장으로 인해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신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스마트모빌리티, 데이터센터(IDC) 등 기업간거래(B2B) 중심의 기업 인프라 부문과 인터넷, IPTV 등 스마트홈 부문의 실적이 개선된 것도 매출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영업이익의 경우, 전력료 인상 등에 따른 기타비용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줄었다. 전체 영업 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4.7% 늘었다. 마케팅 비용은 지난해 3분기보다 2% 줄어든 5532억 원으로 집계됐다. 서비스수익 대비 마케팅 비용 집행률은 20.6%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0.9%포인트 개선됐다.
설비투자비(CAPEX)는 전년 동기 대비 15.4% 감소한 5241억 원을 집행했다. 올해 1분기부터 3분기까지 LG유플러스의 누적 캐팩스는 1조 7046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조 5917억원 대비 약 7.1% 증가했다.
LG유플러스의 실적을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3분기 무선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1조587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접속매출을 제외한 무선서비스매출2은 1조5071억 원으로 작년 3분기 대비 3.1% 증가했다.
LG유플러스의 올해 3분기 총 무선 가입 회선 수는 2382만 개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2.3% 늘어나며 6개 분기 연속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갔다. 3분기 순증 가입 회선은 214만3000개로 전년 동기 50만5000개 대비 324.4% 증가했다.
이동통신(MNO) 가입 회선은 총 1829만2000개로 전년 동기 대비 15.3% 늘어났으며, 알뜰폰(MVNO) 가입 회선도 53.1% 증가한 552만8000개를 기록해 총 무선 가입 회선 증가에 기여했다. 5G 가입회선도 전년 대비 19.7% 증가한 681만9000개를 달성했다.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자 중 5G 고객 비중은 61.9%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1.3%포인트 증가했다.
기업 대상 신사업과 IDC, 회선 사업을 포함한 기업 인프라 사업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7.9% 증가한 4040억 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3분기 IDC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8.2% 늘어난 827억 원으로 기업인프라 부문 사업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에너지 효율과 안정성 관리 노하우를 기반으로 IDC 사업은 올해 1분기부터 3분기까지 매 분기 전년 대비 두 자릿수 매출 증가율을 기록 중이다. 지난 10월 준공을 완료한 두 번째 하이퍼스케일급 데이터센터인 '평촌 2센터'가 본격 가동되면 향후 IDC 사업의 성장세가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계메시징과 B2B 신사업이 포함된 솔루션 사업 매출은 1292억원 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7.5% 늘었다.
기업인터넷·전용 회선으로 구성된 기업회선 사업 매출은 지난해 3분기 1945억 원보다 소폭 줄어든 1921억 원을 기록했다.
초고속 인터넷과 IPTV로 구성된 스마트홈 부문은 꾸준한 고가치 가입자 유입에 힘 입어 작년 3분기와 비교해 2.8% 증가한 6072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 3분기 초고속 인터넷 매출은 269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 늘었다. 가입 회선도 511만2000 회선으로 같은 기간 4.1% 상승했다.
IPTV 사업 매출은 3381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2% 성장했다. IPTV 가입 회선은 지난해 3분기에 비해 0.5% 증가한 543만2000개다.
여명희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겸 최고리스크책임자(CRO) 전무는 "LG유플러스는 기존 사업과 신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비용 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며 "올해 4분기에도 고객 중심 경영을 기반으로 전체 사업 영역의 질적 성장을 통해 연간 경영 목표를 달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munn09@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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