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제작한 아트카 10대 파리 명소 순회 …엑스포 개최 후보지 부산 알려
[더팩트 | 김태환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을 위해 특별 제작한 아트카를 국제박람회기구(BIE) 본부가 위치한 프랑스 파리에 투입해 막판 유치전에 힘을 더한다.
현대차그룹은 9~15일(현지시간) 부산엑스포 심포지엄, K팝 콘서트 등 파리에서 개최되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 행사 기간에 K-컬처 아티스트와 협업한 아트카 10대를 활용해 부산세계박람회 알리기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갈매기, 광안대교 등 부산의 주요 상징물과 'BUSAN is Ready'(부산은 준비됐습니다)라는 슬로건을 감성적이고 컬러풀한 그라피티 디자인으로 랩핑한 아트카 차량 10대를 한국 대표단에 제공한다.
이번 부산엑스포 심포지엄은 BIE 회원국 관계자를 초청해 부산엑스포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제시하는 행사다. 오는 11월 말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 투표를 앞두고 BIE 회원국의 막판 표심을 공략할 수 있는 기회로 여겨진다.
현대차그룹은 부산엑스포의 차별화 포인트인 '친환경 기술 적용을 통한 탄소중립 엑스포'를 강조하려고 아이오닉 5, EV6 등 전용 전기차 2종을 아트카 차량으로 선정했다.
현대차그룹 아트카 차량은 부산엑스포 심포지엄이 개최되는 파리 파빌리온 가브리엘·K팝 콘서트가 열리는 라데팡스 아레나 주변을 비롯해 에펠탑, 루브르 박물관 등 파리 주요 명소를 운행한다. 이를통해, BIE 회원국 주요 인사는 물론 파리를 찾은 전세계 관광객들에게 세계박람회 개최 후보지인 부산을 적극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앞서 현대차그룹 아트카 차량은 지난달 미국 뉴욕, 인도 뉴델리,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등 세계 주요 도시의 랜드마크에서 연이어 주목을 받으며 부산의 매력과 세계박람회 개최 의지를 알린 바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 아트카 차량이 세계박람회 격전지인 파리에서 부산의 강력한 개최 의지를 보여주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부산만의 매력을 알려 막판 유치전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2021년 8월 국내 대기업 가운데 가장 먼저 전담조직 '부산엑스포유치지원TFT'를 구성했다. 지난 6월 파리에서 개최된 172차 국제박람회기구 총회 기간과 지난 1월 스위스 다보스 포럼 기간에도 부산세계박람회 로고와 홍보 문구를 랩핑한 차량으로 유치 지원 활동을 펼쳤다.
또 현대차그룹은 숏폼영상, 카드뉴스 등 부산이 세계박람회 개최 최적 도시임을 알리는 80여개의 글로벌 콘텐츠를 발행하며 박람회 유치 지원 활동을 적극 펼치고 있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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