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뮌헨 'IAA' 개막 앞두고 모빌리티 비전 발표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조주완 LG전자 대표이사 사장이 가전 사업에서 쌓은 고객 경험 노하우를 모빌리티 영역으로 확대해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전반의 변화를 이끌겠다는 비전을 공개했다.
LG전자는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IAA 모빌리티 2023' 개막에 앞서 글로벌 미디어·거래선 약 1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프레스 콘퍼런스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LG전자가 국제 모터쇼에서 프레스 콘퍼런스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사로 나선 조주완 사장은 'Taking Life’s Good on the Road(이동 공간에서 즐기는 라이프스 굿)'를 주제로 LG전자가 바라보는 모빌리티 산업과 미래 비전 등을 소개했다.
LG전자는 지난 7월 고객 경험을 다양한 영역으로 연결·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이어 생활가전 분야의 스마트 홈 솔루션 'UP가전 2.0'을 공개했고 이번에 두 번째로 전장 사업 분야에서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고객 경험 청사진을 제시한 것이다.
조주완 사장은 "오랜 기간 가전과 IT 사업을 통해 쌓아온 고객 경험 노하우를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혁신적인 고객 경험을 제시하고자 한다"며 "이 여정에 업계 리더들이 동참해 성장 가능성을 함께 높여가자"고 제안했다.
LG전자는 70년 가까이 가전 사업을 영위하며 고객과 고객을 둘러싼 공간에 대한 풍부한 이해를 갖추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고객의 생활공간을 차량으로 확대해 도로 위에서 보내는 삶의 순간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드는 차별화된 모빌리티 경험을 만들어 가고 있다. 2013년 출범한 VS사업본부는 지난 10년간 지속적인 투자와 사업 고도화를 통해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LG전자는 최근 자율주행 환경을 가정한 고도화된 사용자 경험 연구를 통해 고객들이 자율주행차를 '놀고 머물고 일할 수 있는 나만의 공간'으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 글로벌 고객 약 3만1000명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속 자동차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고객 72%가 차에서 보내는 시간을 낭비가 아닌 나만의 시간으로 즐긴다는 것을 확인했다. 43%는 차를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의미 있는 개인 공간이라고 여겼다.
LG전자는 이러한 고객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자동차를 '개인화된 디지털 공간'으로 재정의했다. 뿐만 아니라 변형, 탐험, 휴식으로 구성된 세 가지 미래 모빌리티 고객 경험 테마를 개발하고,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의 'Alpha-able(알파블)'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변형은 차량도 개인화된 디지털 동굴로서 상황과 목적에 따라 다목적 공간으로 변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LG전자는 롤러블, 플렉서블, 투명 등 다양한 폼팩터를 구현하는 디스플레이 혁신 기술과 독보적인 가전 기술·솔루션을 활용해 자동차를 독창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가변 공간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탐험은 XR(확장현실) 기술을 활용한다. XR 기술과 모빌리티 기술을 결합해 차량의 탐험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것이다. 투명 올레드가 부착된 차량 유리창에 일상 풍경 외 아름다운 경치를 띄우면 전혀 다른 운전 경험을 선사한다. 차량 인테리어를 드림카처럼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휴식의 경우 힐링 시간을 갖는 데 도움이 되는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고객은 디스플레이가 재현한 평화로운 정원 속에서 잔잔한 음악과 함께 좌석의 온열 마사지를 즐길 수 있다. AI 상담을 받으며 하루를 정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조주완 사장은 "LG전자는 항상 고객을 이해하고 차별화된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DNA를 갖고 있다"며 "고객 중심의 경험을 제공하는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여정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강조했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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