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유류세 인하 10월말 연장…산업부 "가격 인상 자제해달라"

  • 경제 | 2023-08-18 10:24

석유시장 점검회의서 업계 협조 당부

정부가 애초 이달 말까지인 유류세 인하를 10월까지 연장한 가운데 서울 강남구 한 주유소에 가격이 가격이 게시돼 있다. /장윤석 인턴기자
정부가 애초 이달 말까지인 유류세 인하를 10월까지 연장한 가운데 서울 강남구 한 주유소에 가격이 가격이 게시돼 있다. /장윤석 인턴기자

[더팩트ㅣ세종=박은평 기자] 정부가 유류세 인하 조치를 10월 말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하면서 석유시장 점검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서울 여의도 대한석유협회에서 정유 4사, 대한석유협회, 한국석유유통협회, 한국주유소협회, 한국석유공사, 농협경제지주,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석유 시장 점검회의'를 열었다.

현행 유류세 인하 조치는 이달 말까지였지만 최근 정부는 국제유가가 상승하며 국내 휘발유는 1700원대, 경유는 1500원을 넘는 등 국민 물가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을 감안해 10월 말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수입 원유 가격의 기준이 되는 두바이유는 이달 들어 배럴당 80달러 선을 넘어섰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유법민 산업부 자원산업정책국장은 "정부가 국민 부담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유류세 인하 연장 조치를 결정한 만큼 업계도 국내 유가 안정을 위해 함께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유 국장은 정유 및 석유유통 업계에 "국제 유가 상승분을 초과한 가격 인상을 자제해달라"고 말했다. 알뜰주유소 운영사에는 "알뜰주유소가 가격 안정화를 위해 더욱 선도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pep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