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러시아법인, 매출·영업이익 성장
[더팩트|이중삼 기자] 오리온은 14일 올해 상반기 매출 1조3777억 원, 영업이익 2114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7.6%, 6.6% 성장했다.
한국 법인은 매출 16.4% 오른 5214억 원, 영업이익은 17.5% 오른 818억 원을 달성했다. 차별화된 제품력과 영업력에 기반해 스낵과 파이, 비스킷, 젤리 등 전 카테고리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이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오리온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포카칩 MAX, 꼬북칩 매콤한맛을 비롯해 닥터유와 마켓오네이처 브랜드의 경쟁력 높은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며 "주요 채널의 매대 확대에 집중하는 등 공격적인 영업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중국 법인은 매출 1.2% 감소한 5616억 원, 영업이익은 5.0% 성장한 895억 원을 기록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최대 성수기인 춘절 명절이 지난해 대비 열흘 가량 빨라짐에 따라 1분기에는 매출이 소폭 줄었지만 젤리, 감자스낵 등 매출 확대에 힘입어 2분기부터 두 자릿수 성장세로 전환했다"며 "하반기에도 간접영업체제 강화와 창고형 매장 등 성장채널 영업 활동에 주력하며 성장세를 가속화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 2010억 원(2.7%↑), 영업이익 300억 원(9.6%↓)을 기록했다. 쌀과자와 붐젤리(마이구미) 등 신제품과 영업력을 바탕으로 매출 성장을 이어갔지만 쌀과 젤라틴 등 주요 원재료비의 부담이 지속되며 영업이익은 줄었다.
오리온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파이와 비스킷 등 기존 제품의 판매 확대와 유음료 시장 진출 등을 통해 매출과 이익 성장에 주력하는 한편 호치민과 하노이 공장의 증축·증설을 추진해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러시아 법인은 매출 26.6% 성장한 998억 원, 영업이익은 37.6% 오른 160억 원을 달성했다. 지난해 7월 트베리 신공장이 본격 가동된 이후 현지 수요에 맞춰 제품 공급량을 늘리며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하반기에도 수익성 높은 채널과 제품 판매를 확대하면서 파이 생산라인을 증설하고 신규 카테고리인 젤리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고성장 기조를 지속할 계획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제품력을 기반으로 내부 효율화를 지속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다"며 "하반기에도 법인별 상황을 반영한 제품 운영·영업 전략을 추진하는 한편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국내외 시장 수요 증대에 적극 대응하며 건강한 성장의 기반을 다져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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