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기대 부응할 성장 전략 담은 새로운 'Financial Story' 발표
[더팩트|문수연 기자] 이동훈 SK바이오팜 사장이 차세대 3대 영역(TPD·RPT·CGT)와 기술 플랫폼 육성, '제2의 상업화 제품' 인수 등 통해 '제2의 도약' 시동을 걸겠다고 밝혔다.
SK바이오팜은 18일 회사의 장기적인 지향점과 중장기 성장 전략을 담은 새로운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를 소개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기자간담회에서 이동훈 사장은 △뇌전증 혁신 신약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XCOPRI®)의 성장 가속화 △제2의 상업화 제품 인수 △혁신 신약 개발 플랫폼을 통한 유망기술 확보 등을 통해 글로벌 톱 수준의 균형 잡힌 '빅 바이오텍(Big Biotech)'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빅 바이오텍'이란 높은 현금창출력을 기반으로 활발한 비유기적 성장(Inorganic Growth)을 통해 혁신 기술을 도입하고 지속적으로 신약을 개발하는 기업을 말한다.
이 사장은 "매출을 어떻게 더 성장시킬 것인지, 엑스코프리를 어떻게 성장시킬 것인지 확인하고 전략을 세우는 게 취임 후 처음 6개월의 중요한 과제였다"면서 "우리나라 제약·바이오업계에서 승인을 받은 신약을 가지고 미국에서 영업을 뛰는 회사는 우리가 유일하다. 현금창출력을 가지고 제2의 신약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 미래 전략 방안을 말씀드리려고 한다"고 말했다.
SK바이오팜은 현재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세노바메이트의 가속 성장을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미국 내 주요 지표인 월간 처방 수(TRx)는 2만2000건 이상 달성했고, 2024년 중 TRx를 3만 건 이상으로 끌어올려 ‘TA’(Therapeutic Area)내 의약품 처방 1위를 달성하는 목표를 제시했다.
세노바메이트는 미국 내 직접판매로 매출총이익률이 90% 중반에 달하는 높은 수익성을 갖고 있어 가속 성장과 더불어 흑자전환 후 고정비 레버리지 효과에 따른 이익 급증이 기대된다.
이 사장은 "엑스코프리를 출시한 뒤 37개월차가 됐다. 2년 반은 코로나19 상황으로 매출을 올리는 데 큰 어려움을 겪었다. 영업인력이 마케팅, 세일즈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았다. 그럼에도 성장률이 높았다. 매출 성장 속도에 가속도가 붙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세노바메이트는 높은 수익률과 차별화된 경쟁력에 기반해 블록버스터(10억 달러) 신약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또한 이 사장은 이미 보유한 미국 직판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제2의 상업화 제품'을 2025년까지 인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사장은 이와 같은 탄탄한 기반을 바탕으로 균형 잡힌 '빅 바이오텍'이라는 지향점을 제시했다. 핵심 전략은 기존 보유한 자산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술 플랫폼 도입이다.
SK바이오팜은 최근 프로테오반트사 인수로 글로벌 수준의 표적단백질분해(Targeted Protein Degradation·TPD) 기술을 단번에 확보했다. 표적단백질분해 기술은 표적 단백질을 분해/제거하여 질병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것으로, 기존 치료제의 한계를 극복하는 기술이다. SK바이오팜은 해당 인수를 통해 연구 역량의 글로벌화와 플랫폼 기술의 확보를 통한 TPD 기술 선도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복안이다.
SK그룹이 투자한 미국 원자력 기업 테라파워와 방사성의약품 치료제(Radiopharmaceutical Therapy·RPT) 협력도 강화해 빠르게 미국에 진출하고 아시아 시장을 선점할 것이다. 방사성의약품 치료제는 세포를 사멸시키는 방사성 동위원소를 표적 물질에 결합해 미량을 체내에 투여하여 치료하는 차세대 항암 치료제다. 이를 통해 SK바이오팜은 향후 아시아의 최대 방사성의약품 치료제 기업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최신 기술인 세포 유전자 치료제(Cell & Gene Therapy·CGT) 시장에도 뛰어든다. 세포 유전자 치료제는 살아있는 세포나 유전물질을 환자에게 전달해, 유전적 결함 및 질병을 치료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치료법이다. 기존 세포 치료제와 유전자치료제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융복합 바이오 치료제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상기 기술의 경우, SK그룹 내 바이오 사업과 시너지를 이룰 수 있어 그 효과가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그룹 바이오 밸류체인을 완성하고 중추신경계 질환 및 항암 영역 전반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혁신 신약 성장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SK바이오팜은 안정적인 현금창출력과 3가지 새로운 모달리티(Modality)로 진출하는 방향성 아래, 빠른 의사결정과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2026년에는 150억 달러의 가치를 지닌 글로벌 톱 수준의 균형 잡힌 빅 바이오텍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사장은 "SK바이오팜은 기존의 Asset 기반에서 기술 플랫폼으로, Small Molecule에서 Biologics로, 중추신경계 분야에서 항암으로 영역을 확장하여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균형 잡힌 '빅 바이오텍'으로 재도약할 것"이라면서 "새로운 파이낸셜 스토리로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고 세노바메이트의 지속적인 성장과 SK그룹과의 시너지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새로운 기회와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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