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11만t 화물 수용
국토교통부가 지난 2020년부터 운영을 중단한 김해공항 국제화물터미널을 재가동한다. /더팩트DB
[더팩트ㅣ최지혜 기자] 국토교통부가 지난 코로나19 기간 국제선 중단으로 문을 닫은 김해공항 국제화물터미널을 전날부터 재가동했다고 2일 밝혔다. 이에 따라 딸기 수출을 위해 인천공까지 가야한 경남과 진주지역의 딸기 농가들은 큰 부담을 덜게 됐다.
그동안 연간 2만~4만t의 화물을 처리한 김해공항 화물터미널이 지난 2020년 4월 운영을 중단하면서 경남지역의 생산품은 차량으로 5시간 떨어져 있는 인천공항을 통해 수출입됐다.
특히 우리나라 딸기 수출물량의 90% 이상(3.6t, 5400만 달러)를 차지하는 경남과 진주 지역의 딸기 농가들이 공항으로 수송하는 시간이 늘어나 어려움을 호소해왔다.
김해공항은 현재 하루 평균 약 300t, 연간 11만t의 화물을 수용할 수 있다. 일본, 중국, 동남아 28개 노선의 여객기를 활용한 벨리카고(항공기 하부의 화물칸) 수송을 시작으로 11월 이후에는 싱가포르 등 주요 딸기 수입국으로 화물전용기 운항을 추진하는 등 공급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영국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복원된 항공화물 공급망이 지방공항 활성화와 지역경제의 발전으로 이어지도록 지역 특성에 맞는 항공화물 수요의 발굴, 신규 항공사의 유치와 노선의 개발 등에 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wisdom@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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