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삼성전자, 사상 최초 '한국 언팩'…"국내 시장 폴더블 열풍 글로벌로"

  • 경제 | 2023-06-07 08:29

7월 말 코엑스서 '갤럭시 언팩' 행사 개최
"'폴더블=삼성' 공식 만들 것"


삼성전자가 5세대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Z폴드5'와 '갤럭시Z플립5'를 오는 7월 대한민국에서 공개한다. 사진은 IT전문 매체 스마트프릭스에서 공개한 갤럭시Z폴드5 예상 랜더링 이미지. /스마트프릭스
삼성전자가 5세대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Z폴드5'와 '갤럭시Z플립5'를 오는 7월 대한민국에서 공개한다. 사진은 IT전문 매체 스마트프릭스에서 공개한 갤럭시Z폴드5 예상 랜더링 이미지. /스마트프릭스

[더팩트|최문정 기자] 삼성전자가 사상 최초로 국내에서 '갤럭시 언팩'을 개최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언팩 행사를 통해 기술 민감도가 높은 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폴더블폰 대중화'에 불을 붙이고,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 확장에도 속도를 더한다는 구상이다.

삼성전자는 7일 최신 폴더블 제품을 공개하는 '갤럭시 언팩'을 7월 말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갤럭시언팩은 2010년 3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갤럭시S' 첫 모델을 공개하며 시작됐다. 그동안 언팩 행사는 미국 뉴욕과 샌프란시스코, 영국 런던, 독일 베를린, 스페인 바르셀로나 등 글로벌 주요 도시에서 개최돼 왔다.

이 과정에서 갤럭시 언팩은 전세계 IT 업계와 갤럭시 팬들이 주목하는 글로벌 이벤트로 자리 매김했다. 단순히 신제품을 선보이는 것을 넘어 모바일 산업의 새로운 혁신과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삼성전자는 "27회차를 맞이하는 올해 7월 언팩 무대를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에서 열기로 최근 확정했다"며 "이는 새롭게 발표한 폴더블 제품에 대한 강한 자신감이 바탕이 됐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9년 '갤럭시Z폴드' 제품을 공개하며 세계 최초로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스마트폰 양산·출시에 성공했다. 최근에는 화웨이와 오포 등 중국 기업뿐만 아니라 미국 구글 등으로 폴더블폰 출시 기업이 늘어나며 생태계가 확장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국내에서 폴더블 신제품을 공개해 폴더블 원조로서의 자부심을 전세계에 확실히 각인시킨다는 계획이다. 특히 제품 완성도를 기반으로 '폴더블폰은 삼성'이라는 공식을 대세화한다는 구상이다.

삼성전자는 대한민국 서울 언팩을 통해 전세계에 삼성전자의 초격차 기술과 미래를 선보이고, 삼성전자의 개방성을 통한 열린 혁신 철학을 전달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대한민국은 삼성전자가 세계적인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하며 그동안 일궈낸 역동적 성장의 태동이 시작된 심장부이자 삼성전자의 미래를 이끌 철학과 비전의 원천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며 "특히 수도 서울은 특유의 끈기, 도전정신, 역동성을 원동력으로 반세기만에 글로벌 혁신과 문화의 중심의 도시로 성장했으며, 현재의 한류를 넘어, 미래를 이끌 혁신 기술의 메카로 끊임없이 변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국내 시장의 영향력과 중요성도 첫 대한민국 언팩 행사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국내 소비자는 새로운 경험과 트렌드에 민감하고, 더 나은 경험을 위해 일상에 혁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성향을 보인다"며 "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기준도 높아 '대한민국에서 통하면 세계 시장에서도 통한다'는 이야기가 글로벌 브랜드 사이에서 공식처럼 전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시장조사기관 카운터리서치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전체 스마트폰 중 폴더블 스마트폰의 판매 비중은 2022년 기준 13.6%로 전세계에서 폴더블 사용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국가인 만큼 대한민국을 중심으로 폴더블폰 대중화가 점화된 후 전세계로 본격 확산될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갤럭시 폴더블 시리즈 언팩의 경우 앞으로도 다채롭고 새로운 경험을 선보이기 위해, 올해 서울을 시작으로 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하는 세계 곳곳의 문화 도시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munn0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