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남해 남북 동시 연결
AI기반 노선 최적화 기술 적용
해저구간 최소화·양방향 노선 구현
[더팩트ㅣ권한일 기자] DL이앤씨가 '남해 서면-여수 신덕 국도건설공사(이하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이번 수주는 '해저 분기터널'이라는 차별화된 설계 카드를 내세운 점이 주효했다.
앞서 DL이앤씨는 국내 최장 현수교인 '이순신대교'와 세계 최장 현수교 튀르키예 '차나칼레대교' 등을 성공적으로 시공해 국내외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22일 DL이앤씨에 따르면 회사 측은 국토교통부가 발주한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사업의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통보서를 수령했다.
이 사업은 전남 여수 신덕동과 경남 남해 서면을 연결하는 총 8.09㎞의 4차로 국도를 신설하는 프로젝트다. 사업비는 6974억 원으로 해저 분기터널 구간(5.76㎞)을 포함하고 있다. 오는 2031년 준공 시 남해~여수 간 이동시간이 기존 1시간 30분에서 10분으로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회사 측은 입찰 참여업체 중 유일하게 터널 본선 외에 남해군 북측으로 연결로를 신설한 차별화된 설계안을 제안해 가장 높은 기술점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 사업 기본계획은 전남 여수 신덕동에서 관광자원이 우수한 경남 남해 서상리를 잇는 남측 단방향 노선이었다. 하지만 DL이앤씨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균형발전 방안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해저 분기터널로 남해 서북쪽의 남상리를 함께 연결하는 설계안을 제안했다.
싱가폴 마리나 해안고속도로, 신월-여의 지하차도(서울제물포 터널) 시공경험으로 쌓아온 분기터널 기술과 노하우를 접목해 남해 남측과 북측 모두 여수와 연결해 관광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를 누릴 수 있도록 했다.
DL이앤씨는 해저 분기터널 설계를 통해 터널 시공 막장을 기존 4개에서 8개로 2배 확장했다. 막장이 늘어나면 동시에 시공할 수 있는 구간이 늘어나는 만큼 공기(시공기간)를 약 13개월 단축할 수 있다. 연결로 터널도 많아져 유사시 대피와 구난, 배연 성능도 2배로 늘어나는 효과를 가져온다.
회사 측은 남해-여수 해저터널 수주로 차별화된 해저터널 설계 및 시공 기술력을 입증한 만큼 향후 국내외 해저터널 시장에서의 수주 확대를 기대한다.
권수영 DL이앤씨 토목사업본부장은 "DL이앤씨는 차원이 다른 기술력을 통해서 국가와 지역발전을 도모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w@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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