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영업익 주된 요인, 장바구니 부담 상승"
[더팩트|박지성 기자] 올해 1분기 이마트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이마트는 올해 1분기 매출액 7조1354억 원, 영업이익 137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9%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60.4% 감소했다. 이마트는 영업이익 감소의 주된 요인은 코로나 시기 성장에 대한 역기저효과와 불황으로 인한 지출 부담 상승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올해 1분기 공휴일 수가 전년비 3일 감소했고, 연수점과 킨텍스점의 대대적인 리뉴얼 공사가 진행되면서 매출 공백이 발생한 점도 영향이 끼친것으로 보고 있다.
이마트는 SSG닷컴과 G마켓의 합산 영업 적자 규모가 약 200억 원가량 축소되면서 수익성은 개선되고 있다.
SSG닷컴의 1분기 순매출액은 4213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비 101억 원 개선한 -156억원을 기록했다. 그로서리와 명품·뷰티 중심의 프리미엄 상품 경쟁력 강화가 주효했다는 평가다.
G마켓의 1분기 순매출액은 3031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비 85억 원 개선한 -109억 원이다. 수익성 중심의 상품 구성을 강화하고, 물류비와 마케팅비용을 효율화하면서 큰 폭의 적자 개선을 이뤄냈다.
또한 엔데믹에 따른 투숙율 개선으로 조선호텔앤리조트의 1분기 매출은 31.6% 증가한 1194억 원, 영업이익은 112억 원 증가한 40억 원을 기록하며 흑자로 전환했다.
이마트는 오프라인 점포 리뉴얼로 인해 향후 실적에는 긍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지난 3월 30일 ‘미래형 점포’로 재단장한 이마트 연수점은 리뉴얼 후 한 달간 매출이 전년비 18% 증가했고 방문객수도 23% 증가했다.
노브랜드를 중심으로 전문점 영업이익도 꾸준히 증가하며 이마트 실적에 기여하고 있다. 이마트 1분기 전문점 영업이익은 전년비 79억 원 증가한 83억 원을 기록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마트가 수익성 중심의 상품 강화, 오프라인 리뉴얼 등 미래를 위한 체질 개선을 이어나가고 있다"며 "향후 수익을 담보한 지속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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