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하나銀, 1Q 퇴직연금 적립금 1조 원 증가…"은행권 내 증가 1위"

  • 경제 | 2023-04-25 10:20

개인형 IRP 7585억 원, DC 3575억 원 순증

올해 1분기 말 하나은행의 퇴직연금 적립금은 전년 말 대비 1조800억 원이 증가한 28조3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하나은행
올해 1분기 말 하나은행의 퇴직연금 적립금은 전년 말 대비 1조800억 원이 증가한 28조3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하나은행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하나은행이 올해 1분기 은행권 퇴직연금 적립금 증가 1위를 달성했다.

25일 금융감독원 퇴직연금 비교공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말 하나은행의 퇴직연금 적립금은 전년 말 대비 1조800억 원이 증가한 28조3000억 원으로, 은행권 적립금 증가 1위를 달성했다. 퇴직연금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진 가운데 지난해 은행업권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데 이어 1분기에도 좋은 성적을 거둔 것이다.

하나은행은 손님 맞춤형 서비스가 성과에 주효한 것으로 분석했다.

하나은행에 따르면 퇴직연금 전문 컨설턴트가 직접 찾아가는 방문상담 서비스의 경우 퇴직연금뿐만 아니라 자산관리, 세무 등 재테크에 대한 전반적인 상담을 함께 진행하여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다.

비대면의 경우에도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해 연금닥터 서비스 등 자기주도형 연금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연금손님관리센터를 통한 전문 상담원의 수준 높은 유선상담은 물론, 디폴트옵션 제도를 도입하는 기업들을 위해 전문 상담원으로 구성된 디폴트옵션 현장지원팀 등 개인손님에서 기업손님에 이르는 다양한 맞춤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앞으로도 퇴직연금 서비스를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오는 28일부터 AI가 진단하고 처방하는 'AI연금투자 솔루션'을 선보이며, 하나금융융합기술원과 포스텍(포항공과대학교)의 알고리즘, 머신러닝 기반 상품 추천을 통해 연금자산 현황 진단·은퇴시점에 필요한 연금자산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적의 연금투자 솔루션과 비대면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조영순 하나은행 연금사업본부장은 "연금손님의 입장에서 은퇴 후 충분한 노후자산을 준비하고, 어려움 없는 은퇴 후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실질적인 수익률을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통해 연금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하나은행 퇴직연금과 함께라면 쉽게 풍족한 노후준비를 할 수 있다는 믿음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js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