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중국 진출 청신호
"단순 로밍 넘어 ‘해외 직접 진출’ 사례 만들 것"
[더팩트|최문정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영국 모빌리티 중개 플랫폼 '스플리트'를 인수하고 본격적인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인수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첫 해외 기업 인수 사례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인수를 통해 해외 현지 직접 진출을 가속화한다는 전략이다.
2015년 영국에서 설립된 스플리트는 글로벌 슈퍼앱들을 대상으로 데이터 연결을 통한 글로벌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표준화를 제공해 앱 내 공급자들과 이용자 수요를 연결해 주는 글로벌 중개 플랫폼이다.
해외에 나가더라도 원래 사용하던 앱 하나로 전 세계 어디에서나 손쉬운 이동이 가능하도록 연결하는 사업모델을 구축해 왔다. 현재는 △라이드헤일링(차량 호출) △마이크로 모빌리티 △대중교통 등 온디맨드 서비스 전반에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스플리트는 이러한 독창적인 사업모델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우버, 그랩, 카림, 캐비파이, 트립닷컴, 부킹홀딩스 등 주요 글로벌 플랫폼 대다수를 고객으로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 슈퍼앱들과의 광범위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아시아·북미·중동·유럽 대륙 내 150여 개 국가에서 20억 명에 달하는 이용자를 연결하고 있다.
특히 위챗, 알리페이 등 중국 내 주요 슈퍼앱들과도 협업하고 있어, 리오프닝(코로나19 봉쇄 완화에 따른 경제 활동 재개) 이후 중국 이용자들의 수요 급증 시 직접적인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를 글로벌 진출 원년으로 삼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아웃바운드 서비스(카카오T 서비스 해외이용) △인바운드 서비스(해외 이용자 한국 카카오T 이용) △해외 직접 진출 등 세 가지 축을 기반으로 해외 시장 진출을 추진해 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스플리트 인수를 통해 해외 현지의 수요와 공급자망 확보를 통해 해외 직접 진출 속도를 높인다는 구상이다. 특히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들이 격돌하고 있는 해외 선진 시장에서 해외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글로벌 진출의 우수 사례를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스플리트 역시 카카오모빌리티 산하에 편입을 계기로 재무 안정성을 확보해 신규 파트너 유치 등에 나설 예정이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모빌리티 플랫폼 간 중개 분야에서 독보적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스플리트를 첫 해외 인수 기업으로 맞이하게 되어 기쁘다"며 "그동안의 상생 노력과 플랫폼 기술력이 높은 평가를 받아 스플리트를 파트너로 맞이하게 된 만큼, 앞으로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한 단계 진보한 해외 시장 진출 행보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munn09@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