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국내 미출시 전기차·배터리 서비스 등 신사업 소개
SK온, 각형 배터리 실물 모형 최초 공개
[더팩트 | 서재근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이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규모 2차전지 산업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3'에 참가, 첨단 배터리 기술과 관련 서비스를 선보인다.
◆ LG엔솔, 자사 배터리 탑재 '포드 머스탱 마하-E'·'루시드 에어' 전시
LG에너지솔루션은 '혁신 배터리 기술로 지속 가능한 미래 삶을 제시하는 글로벌 리더'를 주제로 648㎡ 규모의 부스를 마련해 차세대 배터리와 소재·공정 혁신 기술 등을 선보인다.
특히 올해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탑재된 '포드 머스탱 마하-E', '루시드 에어' 차량을 비롯해 사내 독립기업 KooRoo가 사업화를 준비 중인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BSS), LFP 배터리 셀 등을 전시할 예정이다.
머스탱 마하-E는 포드의 전기차 전환을 이끄는 대표적인 제품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머스탱 마하-E의 주력 판매 시장인 북미와 유럽 제품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머스탱 마하-E가 시장의 큰 인기를 끌면서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폴란드 공장의 포드향 배터리 생산라인 규모를 2배 이상 증설하고, 공급 물량을 확대해 나간다고 발표했다.
루시드 에어는 전기차 시장에서 슈퍼 루키로 불리는 미국 신생 전기차 기업 루시드 모터스가 선보인 럭셔리 세단이다. 뛰어난 성능과 높은 출력을 자랑하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LG에너지솔루션의 원통형 배터리가 탑재돼 있다.
아울러 LG에너지솔루션은 전시 공간에 대형 디지털 사이니지를 설치, 아나모픽(착시를 통해 입체감을 극대화하는 광고표현 기법) 기술이 접목된 영상 상영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배터리로 변화될 미래 모습을 생생히 보여줄 계획이다.
이외에도 제너럴모터스(GM)허머 등에 공급되는 파우치형 롱셀을 비롯해 다양한 셀과 모듈을 비롯해 휴대전화용 소형 배터리와 자유자재로 구부러지는 프리폼 배터리, 가상현실(VR)고글등에 사용되는 커브드 배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국내 전시회 최초로 LFP배터리 셀은 물론 해당 셀이 탑재된 전력망과 주택용 제품도 함께 전시될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인터배터리 2023 현장에서 관람객들은 LG에너지솔루션의 차세대 배터리와 소재·공정 혁신 기술 등을 생생히 체험하며 높은 고객가치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SK온, 미공개 셀 포트폴리오 대거 소개
SK온은 이번 전시회에서 각형 배터리 실물 모형을 처음으로 공개한다. 다양한 폼팩터 개발을 통해 완성차 업체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 글로벌 경쟁력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SK온은 시제품 개발을 완료했고, 올해 안에 시제품 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SK온이 만드는 각형 배터리는 빠른 충전 속도가 특징이다. 올해 초 글로벌 최대 가전·IT전시회 'CES 2023'에서 최고혁신상을 받은 급속충전 배터리는 18분 동안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SK온의 각형 배터리는 이 속도를 더 높였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SK온은 '무브 온'이라는 주제로 코발트를 완전히 배제한 '코발트 프리' 배터리와 LFP 배터리, 각형 배터리까지 지금까지 공개되지 않았던 SK온의 다양한 셀 포트폴리오를 선보일 예정이다.
SK온은 목표 시점을 1년 이상 앞당겨 최근 '코발트 프리' 배터리 개발에 성공했다. 삼원계 배터리는 코발트가 없으면 보통 구조적 불안정성 때문에 수명이 짧아지는데 이런 결정적인 단점을 극복했다.
이번 전시회에선 LFP 배터리 시제품도 공개된다. LFP 배터리는 특히 저온(영하 20)에서 주행 거리가 50~70%로 급감하는데, SK온은 이를 70~80%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아울러 차세대 배터리로 연구 중인 전고체 배터리 개발품도 공개한다.
SK온 관계자는 "SK온의 현재를 소개하고 가까운 미래에 전개할 첨단 배터리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며 "SK온이 현재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셀 메이커로 입지를 다졌다면, 앞으로는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고객사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11회째를 맞는 인터배터리는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한국배터리산업협회 등이 주관하는 산업 전시회다. 올해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을 비롯한 국내 주요 2차전지 업체, 소재·장비·부품 관련 기업 등 총 198개 업체가 참여할 예정이다.
likehyo85@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