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인더스트리스와 청정 암모니아 생산 투자 맞손
추후 청정 암모니아 국내 도입 추진
황진구(오른쪽) 롯데케미칼 수소에너지사업단장과 토니 윌 CF인더스트리스 최고경영자가 지난 27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롯데케미칼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롯데케미칼이 글로벌 최대 암모니아 생산 기업인 미국 CF인더스트리스와 손잡고 미국 내 청정 암모니아 사업 강화에 나선다.
롯데케미칼은 지난 27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CF인더스트리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두 회사는 루이지애나주 지역을 포함한 미국 내 청정 암모니아 생산 투자에 협력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롯데케미칼의 글로벌 인프라와 CF인더스트리스의 암모니아 플랜트 운영·유통 네트워크 역량을 바탕으로 현지 생산시설을 건설한다. 이후 한국으로 청정 암모니아를 들여오는 방안을 추진한다.
특히 두 회사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시행에 따른 미국 정부의 친환경·에너지 지원 정책을 적극 활용해 사업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미국은 IRA 시행을 통해 청정 수소 생산세액 공제, 인프라 조성을 위한 인센티브 지원 등 청정 수소·암모니아 사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 이를 활용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국내 청정 수소·암모니아 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황진구 롯데케미칼 수소에너지사업단장은 "국내 수소 경제의 조기 활성화를 위해서는 자원이 풍부하고 지정학적 리스크가 적은 해외 지역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청정 수소·암모니아 공급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60여 년의 오랜 역사와 사업 경험을 보유한 CF인더스트리스와 전략적 협업을 통해 미국 내 생산거점을 확보하고 글로벌 유통 채널 선점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rocky@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