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락슨리서치 집계…세계 발주량 전년 대비 63% 감소
한국 조선업계가 올해 1월 선박 발주 시장에서 2위를 기록했다. 사진은 현대중공업이 지난 2022년 건조해 인도한 LPG운반선의 모습. /한국조선해양
[더팩트 | 김태환 기자] 올해 1월 선박 발주 시장에서 중국이 전체 점유율의 과반을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한국은 33%로 2위를 차지했다.
7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의 집계에 따르면 올해 1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196만CGT(표준선환산톤수), 72척을 기록했다. 이는 전월 대비 22% 감소, 전년 동기 대비 63% 감소한 숫자다.
국가별로는 1위는 중국으로 112만CGT(40척, 57%)를 수주했다. 한국은 64만CGT(12척, 33%)로 2위를 기록했다.
1월 기준 전 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77만CGT 감소한 1억913만CGT이며, 이 중 한국 3758만CGT(34%), 중국 4919만CGT(45%)를 차지했다. 전월 대비 한국은 38만CGT(1%) 줄었고, 중국은 3만CGT 증가(0.06%)했다.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한국 20% 증가했고, 중국은 15% 늘었다.
선박의 가격을 나타내는 지표인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62.51로 전년 동기 대비 8.25P 상승했다.
선종별로는 LNG운반선 2억4800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 1억2000만 달러, 초대형 컨테이선 2억1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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