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라오스 진출한 카카오모빌리티, 고젝·그랩과 모빌리티 플랫폼 경쟁

  • 경제 | 2023-01-31 12:06

카카오모빌리티, 엘브이엠씨홀딩스와 업무협약
라오스 현지 전용 서비스 플랫폼 구축


카카오모빌리티는 31일 라오스에 현지 전용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고젝·그랩 등 동남아 시장 기반의 글로벌 업체들과 경쟁한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카카오모빌리티는 31일 라오스에 현지 전용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고젝·그랩 등 동남아 시장 기반의 글로벌 업체들과 경쟁한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카카오모빌리티는 31일 라오스 제조·모빌리티 기업 엘브이엠씨홀딩스와 업무협약을 맺고 현지 전용 서비스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난 1997년 라오스에서 설립된 엘브이엠씨홀딩스는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 등 인도차이나반도 내에서 자동차, 오토바이 생산·제조 등 모빌리티 사업을 펼치고 있다. 라오스 차량 판매 1위, 베트남 상용차 판매 2위 등 동남아 시장 내 높은 입지를 보유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올해 안에 라오스 전용 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완료하고, 현지 시장 환경에 적합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는 현지 방문 한국인만을 위한 서비스를 넘어 해당 시장 내 이동 수요자 모두를 위한 서비스를 구축하는 첫 사례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를 통해 고젝·그랩 등 동남아 시장 기반의 글로벌 업체들과 본격적인 경쟁에 나설 방침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현재 동남아를 포함해 유럽, 아시아, 중동 등 총 32개국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사업부문총괄 부사장은 "카카오모빌리티는 해외 로밍을 넘어 기술 인프라의 현지 직접 적용을 통해 한국 모빌리티 플랫폼의 세계화를 이뤄나가고 있다"며 "이번 라오스 진출을 계기로 전 세계 주요 모빌리티 시장인 동남아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하고, 글로벌 모빌리티 업계를 선도하는 성공적인 해외 진출 사례를 지속해서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rock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