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하나銀, 독일 헤리티지 펀드 원금 전액 반환 결정

  • 경제 | 2023-01-12 13:29

"분조위 조정결정 주문 취지 받아들이되, 결정 이유는 법리적 이견 있어 그대로 수용 어려워"

하나은행은 독일 헤리티지 펀드 관련 투자자들에게 투자원금 전액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12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 제공
하나은행은 독일 헤리티지 펀드 관련 투자자들에게 투자원금 전액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12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 제공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하나은행은 12일 이사회를 열고 독일 헤리티지 펀드 관련 금융분쟁조정위원회(분조위)의 조정결정과 관련하여, 펀드에 투자한 투자자들에게 투자원금 전액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독일 헤리티지 펀드 관련 계좌는 73좌이며, 투자원금은 233억3000만 원에 이른다.

하나은행은 분조위의 지난해 11월 21일자 조정결정에 대해 법률 검토를 비롯하여 다방면으로 심사숙고한 결과, 투자원금 전액을 지급하라는 조정결정 주문의 취지는 받아들이되, 결정의 이유에 대해서는 법리적 이견이 있어 그대로 수용하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했다.

다만, 이는 실질적으로 분조위의 조정결정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손님 보호 조치로, 은행은 조속히 자율조정 절차를 진행하여 투자자들에게 투자원금 전액을 지급함으로써 손님의 신뢰 회복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소비자 보호를 은행의 최우선 가치로 두어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손님 중심 영업문화와 혁신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js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