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CES 2023] "메타 기술로 더 강력해졌다" LGD, 3세대 OLED TV 패널 공개

  • 경제 | 2023-01-05 13:38

LG디스플레이, '메타 테크놀로지' 적용한 OLED TV 패널 공개
"3세대 제품 통해 OLED 시장 주도권 이어갈 것"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LG디스플레이 이현우 대형 사업부장(왼쪽)이 '메타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3세대 OLED TV 패널을 소개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제공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LG디스플레이 이현우 대형 사업부장(왼쪽)이 '메타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3세대 OLED TV 패널을 소개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제공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LG디스플레이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3' 개막을 앞두고 '메타 테크놀로지'로 궁극의 화질을 완성한 3세대 OLED TV 패널을 공개했다고 5일 밝혔다.

신제품은 완전히 새로운 기술인 '메타 테크놀로지'를 적용해 기존 대비 휘도(화면 밝기)를 60%, 시야각을 30%까지 향상시킨 제품이다. '메타 테크놀로지'는 유기물의 빛 방출을 극대화하는 초미세 렌즈와 휘도 강화 알고리즘을 결합한 기술로, 에너지 효율은 약 22% 개선한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유기발광 소자에 '중(重)수소' 기술과 '개인화 알고리즘'을 적용해 30% 밝아진 2세대 OLED TV 패널을 출시했다. 올해 OLED 패널 개발 10년의 기술력을 결집한 '메타 테크놀로지'를 더해 대형 OLED 기술 리더십을 이어가겠다는 포부다.

구체적으로 3세대 OLED TV 패널은 기존 1300니트 수준인 최대 휘도를 2100니트(HDR 기준)로 대폭 높이며, 현존 OLED TV 패널 중 가장 밝은 화면을 구현한다. 기존 OLED의 강점인 완벽한 블랙 표현에 '메타 테크놀로지’의 강력한 빛이 더해져 자연 그대로의 다채로운 빛과 색은 물론, 원작자가 의도한 색감과 느낌을 전달한다.

지금까지는 유기 발광층에서 발생된 빛의 상당량이 패널 내부 반사로 인해 밖으로 나오지 못해 휘도를 높이는 데 한계가 있었다. LG디스플레이는 '마이크로 렌즈 어레이'라고 불리는 초미세 렌즈를 통해 난제를 극복했다.

이는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크기의 올록볼록한 렌즈 패턴 위에 스스로 빛을 내는 유기물을 증착해 빛 방출을 극대화함으로써 동일 휘도 기준으로 기존 대비 에너지 효율을 약 22% 개선하는 고난도 기술이다.

4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LG디스플레이 모델이 '메타 테크놀로지'로 궁극의 화질을 완성한 3세대 OLED TV 패널을 소개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제공
4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LG디스플레이 모델이 '메타 테크놀로지'로 궁극의 화질을 완성한 3세대 OLED TV 패널을 소개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제공

3세대 OLED TV 패널은 화소 하나당 5117개(77인치 4K 기준), 총 424억 개의 마이크로 렌즈를 고도로 정밀하게 만들어 내부 반사로 소실됐던 상당량의 빛까지 철저하게 외부로 방출해 획기적으로 밝은 화면을 구현할 수 있다.

독자 개발한 휘도 강화 알고리즘 '메타 부스터'는 영상의 신(Scene)마다 밝기 정보를 정교하게 분석하고 실시간으로 조절해 화면의 밝기와 색 표현력을 더욱 높여주는 기술이다. 특히 밝은 부분은 더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구현하는 고명암비 기술을 풍부하게 표현해 실감 나는 영상을 즐길 수 있다.

3세대 OLED TV 패널은 잠자리가 수백만 개의 볼록한 겹눈 구조로 360도를 보는 것처럼 수백억 개의 마이크로 렌즈를 통해 현존 TV 중 가장 넓은 시야각도 제공한다. 화면 정면 대비 밝기가 절반이 되는 각도를 기존 대비 30% 개선된 160도까지 넓혀 어느 각도에서도 정확하고 디테일한 영상을 구현한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양산하는 4K 55·65·77인치와 8K 77·88인치 등 프리미엄급 OLED TV 패널에 '메타 테크놀로지'를 우선 적용하고, 향후 전 라인업으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하이엔드 TV 시장 내 OLED 주도권을 더욱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현우 LG디스플레이 대형사업부장(전무)은 "초격차 기술인 '메타 테크놀로지'의 개발 성공은 OLED TV 화질이 기존 제품과는 비교할 수 없는 새로운 차원으로 진화했다는 의미"라며 "OLED TV 시장 선도자로서 최고의 화질과 라인업 등 차별적 경쟁력을 강화해 초프리미엄 OLED TV 시장을 확대하고,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rock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