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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뱅크 "1년간 8만6500명에게 중도상환 수수료 무료 혜택"
1인당 16만 원 절감

토스뱅크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1월 말까지 대출 서비스를 이용 중인 고객 가운데 중도상환을 선택한 고객은 총 8만6500명에 달했다. /토스뱅크 제공
토스뱅크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1월 말까지 대출 서비스를 이용 중인 고객 가운데 중도상환을 선택한 고객은 총 8만6500명에 달했다. /토스뱅크 제공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토스뱅크가 중저신용자들의 가계 부담 완화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 1년간 중도상환을 선택한 고객 가운데 10명 중 4명 이상(42%)은 중저신용 고객으로, 제2금융권의 높은 수수료율 부담을 피한 것은 물론 수수료 무료 혜택으로 가계 실부담이 줄어드는 효과를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토스뱅크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1월 말까지 대출 서비스를 이용 중인 고객 가운데 중도상환을 선택한 고객은 총 8만6500명에 달했다.

제1금융권 평균 수수료율(0.7%)을 적용한 결과, 이들 고객이 부담해야 하는 중도상환 수수료 총액만 총 139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토스뱅크는 추산했다. 중도상환 고객 1인당 평균 부담액은 16만1000원이었다.

이들 가운데 42%에 달하는 3만8300명은 중저신용자(KCB 기준 850점 이하)였으며, 이 중에는 과거 신용등급 기준 8, 9등급 고객도 200여 명 포함됐다. 중저신용 고객들의 1인당 평균 수수료 부담액은 12만3000원으로 나타났다.

토스뱅크의 수수료 무료 혜택에 따라 고객들은 대출 상환 과정에서 수수료를 절약, 가계의 실부담을 덜 수 있었다.

중도상환 수수료 무료의 효과는 특히 중저신용자들의 부담을 경감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토스뱅크는 분석했다. 고신용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1금융권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중저신용자의 경우, 저축은행이나 캐피탈사 등 제2, 제3 금융권의 문턱을 넘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경우 은행 평균 중도상환 수수료율보다 높은 수수료율(1% 이상)이 적용될 수밖에 없어, 중저신용자 1인당 실부담액은 최소 18만 원으로 고신용자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추산됐다.

토스뱅크는 중저신용 고객들이 제1금융권인 토스뱅크에서 대출을 받고, 이를 상환하는 과정에서 수수료 부담을 던 것은 물론 신용점수 개선 효과도 함께 누리는 '선순환 효과'가 발생했다고 분석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가 출범 때부터 약속한 중도상환 수수료 무료 정책이 중저신용 고객들에게 더욱 큰 힘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고객과 은행이 상생하는 정책을 더욱 다변화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결과로서 증명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토스뱅크는 중도상환 수수료 무료 정책 외에도 ATM 입출금, 타행 송금·이체 수수료 등 전면 무료 정책을 이어오고 있다. 토스뱅크가 지난해 10월부터 올 9월 말까지 고객들에게 전한 무료 서비스 횟수는 약 1억3850만 건으로, 고객들이 아낄 수 있었던 비용은 약 743억2000만 원에 달한다.

js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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