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유럽·중동·아시아 출시…영어·중국어·일본어 지원
대륙별 주요 통신사업자와 파트너십 체결
[더팩트 | 서재근 기자] SK텔레콤(SKT)이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를 북미, 유럽, 중동, 아시아 등 49개국에 동시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SKT는 이프랜드 글로벌 진출과 동시에 K팝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다양한 해외 파트너들과 공동 콘텐츠를 개발하고, 서비스 내 소통 기능을 지속해서 강화하는 등 이프랜드를 '글로벌 NO.1 소셜 메타버스'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이프랜드 글로벌 버전은 영어, 중국어(번체, 간체), 일본어를 지원하며 안드로이드와 iOS 버전 동시에 출시한다. SKT는 기존 앱에서 국, 내외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글로벌 서비스를 선보인다. 예를 들어 기존에 설치한 이프랜드 앱은 해외에서도 동일하게 작동하며, 한국에서 접속하면 '한국 설정'으로 해외에서 접속하면 '글로벌 설정'으로 실행된다.
이프랜드는 글로벌 시장에서 '소셜하는 새로운 방식(The New Way of Socializing)'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차별화된 메타버스 소통 경험을 강조한다.
먼저 SKT는 중동의 이앤, 동남아의 싱텔 등 대륙별 주요 통신 사업자와 파트너십을 통해 효과적인 글로벌 진출을 노린다. 또한, 이프랜드 글로벌 출시 후 파트너들과 함께 해당 지역을 타겟으로 한 특화 기능을 개발하고, 각 지역에서의 다양한 메타버스 이벤트와 사업 협력을 추진한다.
SKT는 앞서 지난 18일 일본 대표 이동통신사업자 NTT도코모와 ICT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으며, 해외 대학 및 글로벌 브랜드 등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와도 제휴해 글로벌 MZ를 겨냥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SKT는 태국 방콕에서 100년 이상의 전통 왕립대학을 운영 중인 BSRU(반솜데즈차오프라야 라자바트 대학)와 올해 초부터 이프랜드에서 '틴틴오디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여 온 동아예술방송대와 함께 이달 초 3자 간 글로벌 메타버스 캠퍼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뿐만 아니라 15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덴마크 패션 기업 '비르거 크리스텐슨'과 제휴해 파티의상 등 주요 의상을 이프랜드 의상으로 제작, 글로벌 MZ세대들이 개성을 표출할 수 있도록 연내 제공할 계획이다.
SKT는 이프랜드 글로벌 진출에 맞춰 주요 기능에 대한 업데이트도 진행했다.
먼저 메타버스가 처음인 해외 이용자들이 손쉽게 메타버스를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라운지와 다양한 피부색의 아바타들이 도입됐다.
또 모임 개설자와 참여자 간 소통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1:1 DM(Direct Message)' 기능과 아바타 상단에 '3D 말풍선' 기능을 적용했다. 이외에도 '실시간 투표' 기능을 신설해 실시간으로 모임 참여자들의 의견을 확인할 수 있으며, 'ifme 모션 공유' 기능을 통해 이용자의 표정을 아바타에 적용해 소통할 수 있다.
SKT는 이프랜드 글로벌 출시를 기념해 매주 다양한 K팝 라이브 콘텐츠를 선보인다.
오리지널 메타버스 K-POP 콘텐츠 '더팬라이브 토크온'은 해외K팝 팬층을 타겟으로 50% 이상 영어로 진행되며, K팝 연습생 글로벌 오디션 및 글로벌 신인 아이돌 육성 등 해외 팬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K팝 라이브 콘텐츠를 운영한다.
양맹석 SKT 메타버스CO 장은 "지난해 7월 선보인 이프랜드가 폭넓은 연령층의 이용자들과 다양한 단체로부터 큰 사랑을 받으며 국내 최고의 소셜 메타버스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넘어 유럽, 미국, 중동, 동아시아 등 세계 무대에서도 K-메타버스의 저력을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프랜드는 메타버스 오리지널 콘텐츠 등 차별화된 콘텐츠를 바탕으로 지난 3분기 기준 누적 사용자 1280만 명을 돌파하며 연초 300만 대비 4배 이상 성장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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