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라스트마일 분야 플랫폼도 구축
운송 효율화·신규사업 등 협력
[더팩트|최문정 기자] 티맵모빌리티와 롯데글로벌로지스가 미들마일 플랫폼 연계를 시작으로 신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한다.
17일 티맵모빌리티는 롯데글로벌로지스와 '물류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택배, 제3자물류관리(3PL) 기반 공급망관리(SCM) 서비스, 육상운송, 항만운영, 해상운송, 항공운송 등 국내외 물류서비스 뿐만 아니라 물류간 연계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물류기업이다.
티맵모빌리티와 롯데글로벌로지스는 각 사가 보유한 디지털전환(DT)과 빅데이터 기술과 물류경험을 결합해 물류시장 혁신을 주도한다는 구상이다.
양사는 우선 미들마일 운송 분야에서 협력한다. 수요와 공급에 따라 가격을 실시간 책정할 수 있는 '다이나믹 프라이싱', 인공지능(AI) 등 기술을 활용해 미들마일 배차 서비스를 제공해 보다 저렴하고 신속한 운송 서비스를 연내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라스트마일 분야에서는 티맵 플랫폼을 활용한 주문 접수나 다양한 배송 모델 개발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으며, 양사의 데이터를 활용한 신규서비스 개발에도 협업을 이어 나가기로 했다.
양성우 티맵모빌리티 최고브랜드관리자(CBO)는 "이번 MOU는 오랜 물류 경험과 풍부한 인프라를 가진 종합물류기업과 다양한 데이터와 고도화된 알고리즘을 가진 플랫폼 기업 간의 협력 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양사의 협력을 시작으로 물류 시장의 혁신이 가속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더 많은 플레이어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munn09@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