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한국거래소 독점 깨지나…금융당국, 대체거래소 설립 시동

  • 경제 | 2022-11-16 16:17

25일 ATS 인가 설명회 개최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오는 25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금감원 2층 대강당에서 ATS 인가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더팩트 DB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오는 25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금감원 2층 대강당에서 ATS 인가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더팩트 DB

[더팩트ㅣ박경현 기자] 금융당국이 한국거래소와 경쟁할 대체거래소(ATS·다자간매매체결회사) 설립의 본격 추진에 나선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오는 25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금감원 2층 대강당에서 ATS 인가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2013년 8월 자본시장법 개정으로 ATS 설립 근거가 마련된 이후 설립인가가 본격 추진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금융당국은 설명회를 통해 ATS 인가요건(인가심사 가이드라인), 인가 심사 방향, 인가 신청 일정 등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설명할 예정이다.

ATS는 한국거래소(정규 거래소)의 주식 매매 체결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거래소다. 시장에서는 대체거래소가 설립되면 거래소 간 경쟁을 통해 거래시간 연장과 거래비용 감소, 새로운 종류의 호가 방식 등의 다양한 매매체결 서비스가 등장해 투자 편의를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pk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