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앤스타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 "메타버스에 가장 부합하는 건 게임"

  • 게임 | 2022-11-10 17:58
9일 카이스트 학술문화관 양승택 오디토리움에서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가 강연하고 있다. /위메이드 제공
9일 카이스트 학술문화관 양승택 오디토리움에서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가 강연하고 있다. /위메이드 제공

[더팩트 | 최승진 기자]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가 카이스트 미술관 교양 강좌 '미래 예술이란 무엇인가'에서 '메타버스와 게임'을 주제로 예술론 특강을 했다.

이번 특강은 9일 오후 카이스트 학술문화관 양승택 오디토리움에서 열렸다. 카이스트 구성원과 일반 시민 등 사전 신청자 약 120명이 참석했다. 장현국 대표는 메타버스 정의와 방향성에 관해 이야기했다.

장현국 대표는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로 정체성, 재미, 경제 등 세 가지를 꼽았다. "현실과 메타버스에서 자신의 정체성이 존재해야 하며, 생태계 속에서 재미가 보장되고, 경제적 행위와 성취가 현실과 이어지는 연계성을 모두 갖춘 것이 메타버스"라고 정의했다.

이어 "이러한 메타버스 요소들에 가장 부합하는 것이 게임이고 블록체인 기술과 찰떡궁합"이라며 "각각 섬처럼 존재했던 게임들이 블록체인과 접목해 인터게임 이코노미가 실현되고 인터게임 플레이가 이뤄지는 메가 에코 시스템을 갖춘 진정한 메타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강 이후 이어진 대담에서는 카이스트 아트앤테크놀러지 센터를 맡은 문화기술대학원 이진준 교수와 기술 혁신에 대한 순기능과 역기능 등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

카이스트 미술관 교양 강좌는 오는 12월 7일까지 지정 수요일에 열린다.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를 비롯한 모두 8명의 각계 전문가들이 초청 강연자로 참여한다.

shai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