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최고 성과…1위와 0.016점 차이
"초개인화 추천 필요한 기업과 산업에 기여"
[더팩트|최문정 기자] 인공지능(AI) 전문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ACM RecSys 챌린지 2022에서 12위를 기록했다.
2일 업스테이지는 추천 시스템 분야 최고 권위 학회 중 하나인 ACM RecSys가 주최한 AI 추천 대회에 전체 12위로 입상해 국내 기업 중 최고의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1위와의 점수 차이는 0.016점에 불과하다.
ACM RecSys Challenge는 2007년 부터 매년 개최되는 대회로 음악, 소셜미디어(SNS), 커머스 등 다양한 분야의 AI 추천 문제를 다룬다. AI 추천을 연구하는 전세계 대학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해 추천 모델을 검증한다. 역대 우승팀에는 중국의 알리바바, 미국의 엔디비아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이 이름을 올렸다.
올해 대회는 패션 개인화 AI 솔루션 Dressipi의 데이터를 이용한 맞춤형 패션 추천 대회로, 전세계 고객과 제품 데이터와 이용자의 클릭구매 데이터 등에 기초해 AI 제품 추천 모델을 구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총 350여개 팀이 참여했다.
업스테이지 팀은 순차 데이터 내의 관계를 추적, 맥락과 의미를 학습하는 신경망 방식인 트랜스포머 방식의 모델을 활용했다. 이 모델은 진화를 지속하는 수학적 기법을 응용해 서로 떨어져 있는 데이터 요소들의 의미가 관계에 따라 미세하게 달라지는 부분까지 감지한다. 이를 통해 페이지에서 내의 클릭 이력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사용자가 구매할 만한 상품을 직접 생성해 차별화를 이뤄냈다는 설명이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추천AI 최고 권위 학회인 ACM RecSys에서 개최한 챌린지 대회의 국내 최고 순위 입상으로 업스테이지 추천 기술이 다시 한 번 글로벌 톱 기술력을 인정 받았다"며 "검증된 업스테이지의 AI 추천 기술로 초개인화가 필요한 모든 기업과 산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AI기반의 추천기술은 유튜브, 아마존 등 콘텐츠, 쇼핑몰 등의 플랫폼에 적용되어 성과를 입증한 이후 거의 모든 곳에서 활용되는 핵심기술이다. 특히 정보와 데이터가 늘어남에 따라 추천 기술의 중요성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기반 기술 발전에 따라 AI를 이용한 초개인화 추천 역시 더욱 고도화 되고 있다.
munn09@tf.co.kr
-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